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Apr 14. 2024

한 입 리더십 _ 영향력을 끌어 올리는 방법

186번째 뉴스레터 1/5 요약 


[ 명함보다 평판이 중요한 시대 ] 백코치의 성장하는 사람들이 읽는 뉴스레터 2024년 16화 (186화)


오늘은 평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함께 일해 왔던 동료를 떠올려 보세요. 내 리더였거나, 동료 또는 후배 모두가 이에 해당합니다. 그 중에서 지금도 함께하고 싶은 동료가 있고, 다시는 만나고 싶지 않은 동료가 있을 겁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 나의 영향력이 곧 내 명함이 됩니다.


① 어른이 사라진 시대

내 주변에 어른이 있나요? 우리들이 생각하는 어른은 ‘나보다 나이 많은 사람‘ 입니다. 그런데 과거와 달리 어른의 영향력이 조금 달라졌더라고요. 과거에는 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상이 비슷했었으니까요. 그런데 지금은 한 명 한 명의 경험이 다르고, 지식이 다른 시대입니다. 너무 빠른 속도로 시대와 환경이 바뀌고 있으니까요. 그러다 보니 어른의 역할도 달라질 수 밖에는 없게 되었네요. 과거의 어른은 자신의 경험을 공유해주는 사람이었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멘토의 역할이 더 컸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내 경험이 다른 누군가에게 통하지 않는 시대죠.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영향력입니다. 서로가 다른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어른의 모습은 ‘다른 누군가의 성장과 성공을 그의 방식으로 돕는 것'이 될 것 같습니다.


참, 어른을 구분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고민해 보니 3가지가 떠오르더라고요. 하나는 남들과는 다른 전문성이고, 다른 하나는 남들이 따라하고 싶은 태도, 즉 습관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남겨지는 단어는 이 두가지를 합쳐 타인에게 주는 영향력이죠. 나는 이 세가지의 특징 중에 무엇을 가지고 있을까요? 


일을 잘해서 함께 일하면 성과를 낼 수 있는 믿음을 주는 사람, 함께 일하면서 즐겁고 신뢰가 가는 사람 그리고 함께 일하며 내 성장과 성공에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 긍정적 기억으로 남겨진 사람 일테고, 반대의 사람들은 두 번 다시 만나고 싶지 않을 사람일 겁니다. 


② 영향력을 끌어 올리는 방법 (1) 똑같은 일을 다르게 한다.

똑같은 일을 하지만, 조금 더 영향력 있게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하지만, 그 간단한 행동을 잘 하지 못하는 직장인들이 많이 있죠. 

'나 중심이 아닌, 남 중심으로 한번 더 생각해보고 행동해 보는 것' 제가 생각하는 조금 더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입니다. 


③ 영향력을 끌어 올리는 방법 (2) 질문을 통해 그가 관여하게 한다.

간단한 질문으로 우리는 리더 또는 동료로 부터 많은 긍정적 영향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바보 같은 질문 좀 해도 될까요?’ ‘제가 OO 을 하면서 모르는 게 하나 생겼는데요. 시간이 가능하시면 피드백을 주실 수 있을까요?’ ‘처럼 질문은 ‘내가 모르는 부분과 어려워 하는 부분을 노출하고, 상대방의 지식과 경험, 시간과 에너지를 요청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이 시간을 내가 2~3일 혼자 고민할 이슈가 4~5시간이면 해결될 수 있는 이슈가 되죠. 질문을 통해 내가 몰랐던 것들을 듣게 되기 때문입니다.


④ 영향력을 끌어 올리는 방법 (3) 더 나아지려는 투지와 습관을 길러라.

‘다름을 이해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며 매일의 피드백 기록과 성찰하는 습관이 성공을 가는 가장 단단한 길‘ 이라는 것이죠.


⑤ 영향력을 끌어 올리는 방법 (4) 직이 아닌, 업으로 전환하라.

‘나는 무엇을 잘하는 사람인가요?’ 라는 질문은 참 어렵습니다. 이 질문 전에 몇 가지 질문을 더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나는 어떤 일을 해왔었나요? 그 과정에서 내가 잘했다고 인정받은 일들은 무엇인가요? - 나는 무엇을 배웠었나요? 만약 내 후배에게 가르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요? 어떤 내용을 가르치고 싶은가요? - 후배, 동료 그리고 내 주변 사람들이 나에게 무엇을 물어보나요? 어떤 도움을 자주 요청하나요? - 내 이력서에 기록되어 있는 가장 중요한 일과 성과는 무엇인가요? 그것들이 회사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주었나요? 

- 내가 좋아하는 일과 습관은 무엇인가요? 내가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이 5가지 질문을 통해서 ‘나는 무엇을 잘하는 사람인가요?’ 에 대한 답에 가까이 가는 회고의 시간을 가져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결론>

영향력은 Internal과 External 로 나뉩니다. 나 스스로에게 주는 긍정적 영향은 나에게 좋은 습관을 만들게 도와주고, 나 자신을 믿게 해줍니다. 그리고 그 지식과 경험들이 모여 외부의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죠. 


나 자신을 믿는 것이 먼저입니다. 내가 이룬 모든 것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내 미래의 나를 그려보세요. 그리고 나서 외부에 줄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https://maily.so/leadership100/embed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가치 있는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