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May 12. 2024

한 입 리더십 _ 질문을 해도 답이 없을 때

Q. 팀원들이 질문을 하여도 답변을 피하기만 합니다. 항상 어렵고 힘들다고만 하여 매번 들어줘도 나아지질 않습니다.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A. (100coach) 생각 (정답이 아닌, 백코치의 관점입니다.)


1) 피드백을 전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만큼만 노력하셔도 됩니다. 


그 이상은 내가 더 중요한 일에 쓸 수 있는 에너지를 상대방에게 중요하지 않은 불필요한 피드백에 낭비하게 될 수도 있거든요. 그 노력은 아마 개인마다 다르실 실 것 같아요. 


 


2) 팀원에게 피드백이 아닌, 행동의 변화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성장하기 위해서 새로운 방식으로 업무를 수정하거나, 기존과는 다른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해요. 저는 피드백을 그런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OO님이 생각하는 방법과 제가 생각하는 방법을 서로 공유하고 더 나은 방법을 찾는 것이에요. 그런데 피드백을 솔직하게 주고 받았다 하더라도, 일하는 방식이 바뀌지 않으면 결과는 똑같아요. 무엇인가 한가지라도 변화가 있어야 하는데, 그 변화를 어떤 것으로 할 수 있을까요?” 라고요.



3) Accept or Discard 


리더의 피드백이 정답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리더와 팀원 모두에게 말이죠. 대신 리더의 역할을 팀원에게 솔직하게 피드백을 전달하는 것이고, 그 피드백을 듣고 나서 행동의 변화를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은 당사자의 몫임을 알려주세요. 거부해도 된다고 말이죠. 대신 리더의 피드백을 거부했을 경우 자신만의 방식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는 숙제도 줘야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한 입 리더십 _ 어떤 선배가 기억에 남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