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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그로플 백종화 Jul 10. 2024

한 입 리더십 _ 껄끄러운 피드백을 해야 하는 이

'껄끄러운 이야기를 꺼내야 할 때 말문을 열기조차 힘듭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GPT에게 물어보니 꽤 길게 답변을 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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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이 팀원에게 껄끄러운 피드백을 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껄끄러운 피드백이라도 주어야 하는 이유는 팀과 팀원의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그 이유에 대한 몇 가지 설명입니다:



1 성과 향상: 팀원의 업무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경우, 껄끄러운 피드백을 통해 올바른 방향으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2 직무 개발: 팀원들이 자신의 약점을 인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그들의 직무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조직 전체의 역량을 강화합니다.



3 팀의 성공: 팀의 성공은 각 팀원의 성과에 달려 있습니다. 한 명의 팀원이 지속적으로 실수를 하거나 발전하지 않으면 팀 전체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신뢰와 투명성: 정직하고 직접적인 피드백은 팀 내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팀원들이 팀장이 솔직하게 피드백을 제공한다고 느낄 때, 더 큰 신뢰와 존경을 얻게 됩니다.



5 문제 예방: 초기 단계에서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껄끄러운 피드백을 통해 초기 단계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6 성장 마인드셋 촉진: 피드백은 성장 마인드셋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팀원들은 피드백을 통해 배울 수 있으며, 이는 그들의 개인적 및 직업적 성장을 도와줍니다.



7 책임감 강화: 피드백은 팀원들에게 자신들의 행동과 성과에 대한 책임을 지게 만듭니다. 이는 조직 내에서 책임감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팀장은 껄끄러운 피드백을 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결국 팀 전체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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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맞는 말입니다. 그런데 사람 냄새나는 문장으로 다시 기록해 보겠습니다. 



작년부터 매 분기마다 방문하는 IT 기업이 있습니다. 피드백을 앞두고 리더분들과 워크샵을 진행하는데 이때마다 현실적인 질문들을 많이 받고는 하네요. 



피드백은 리더도 피하고 싶은 시간입니다. 이유는 간단하죠. 부담되거든요. 21년 째 피드백을 사용하고 있고, 18년 째 피드백을 널리 확산하는데 주저함이 없는 저 조차도 피드백은 피하고 싶은 시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드백을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껄끄러운 이야기를 꺼내야 할 때 말문을 열기조차 힘듭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제 세가지 생각으로 답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피드백의 목적을 생각해 보세요.


껄끄러운 피드백을 전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사람에게 관심이 있고, 그 사람이 더 성장했으면 좋겠다는 마음‘ 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2) 리더의 마음을 솔직하게 이야기 해 보세요. 


“저는 피드백을 전하는 제 껄끄러운 마음,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OO님에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서 이야기를 해야 할 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어요.”라고 말이죠. 



3) 피드백은 정답이 아닌, 서로의 관점이라는 생각을 꼭 기억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제 생각이 정답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하지만,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 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만약 OO님이 동의 되지 않는다면 잊으셔도 됩니다.” 라고 말씀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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