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문화
(부제 : 더 나음과 다름을 찾는 대화)
기존의 성공 방정식이 정답이 되지 못하는 시대입니다. 새로운 지식과 기술이 나오기도 하지만, 우리의 성공 방정식을 경쟁사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거든요. 그만큼 진입장벽이 커진 시대이죠.
탁월한 미디어 퍼포먼스 스킬과 지식으로 성장한 회사의 성공 사례를 경쟁사 뿐만이 아니라 대기업과 1인 기업이 학습하고 자신의 사례로 만들어 내는데 걸린 시간은 1년이 채 되지 않았습니다.
기존에는 없었던 차별화 제품으로 성공했던 화장품 업계에서 1인 인플루언서가 비슷한 제품을 만드는데 1개월이 걸리지 않는 시대이기도 하죠.
지금 시대는 강력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보다 더 새롭고 다른 제품과 서비스를 찾아야 하는 시대입니다.
리더십과 조직문화 또한 그렇더라고요. 21년 부터 매년 2권의 책을 출간했지만 내년에도 그 후에도 계속 책을 출간해야 하는 이유는 이미 내 책을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어 낸 수많은 전문가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만큼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찾고 또 활용해서 성과로 만들어야 하죠.
이를 위해 저 또한 질문과 대화, 토론과 논쟁을 좋아할 수 밖에 없는 요즘입니다. 질문을 주시는 분, 나와는 다른 관점을 공유해 주시는 분이 그렇게 고마울 수 없는 요즘이기도 합니다.
성과를 만들어 가는데 정답은 없습니다. 과거의 성공 방정식이 다시 재현되기도 어려운 시대이죠.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내 성공 방식'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해서 다른 방식을 찾고,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는 것'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름 #thebetter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