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을 시작하면서 드는 생각들
1
'영향력'
내가 가진 말과 행동의 힘이라는 정의를 내릴 수 있는 단어이다. 영향력은 키울 수도 있고, 줄일 수도 있다. 키우는 방법은 나를 성장시키는 방법과 외부에서 나를 더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이고, 줄이는 방법은 '지금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 이다.
아무런 변화 없이 하던대로 하면 내 영향력은 작아지게 된다. 나는 그대로이지만, 시장과 동료들의 지식과 경험이 성장하기 때문이다.
2
'영향력을 키우는 방법'
내 주변 동료들이 나에게 물어보는 것은 무엇인가?를 늘려가는 것이 필요하다. 내가 영향력이 있다는 말은 '내가 아닌 남이 나에게 필요로 하는 것이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첫째는 내 성공과 실패 경험을 기록, 분석, 프로세스와 인사이트로 정리하는 것이고,
둘째는 인사이트와 프로세스를 외부에 공유, 노출하는 것이다.
3
'영향력이 커지면?'
영향력이 키우기 위해 스스로의 노력 뿐만이 아니라, 커뮤니티와 다양한 활동들을 해야 하는 부담이 있지만, 영향력이 커졌을 때 '조직 내' 와 '조직 밖'에서 내 말의 힘이 생기게 된다.
결론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강점'이 있다는 의미이다.
4
'영향력이 커졌을 때 단점은?'
영향력이 커지면 내가 하는 일들이 조금은 쉬워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이때 생긴다. '내가 맞다' 라는 교만이 함께 커지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영향력의 긍정적인 부분 뿐만이 아니라, 부정적인 부분까지 봐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그레서 영향력이 커질 때 해야하는 행동은 바로 '나와는 다른 의견과 반대 의견을 듣고, 적용하는 것' 이다. 이를 위해 환경과 문화를 조성해야 하고, 다른 의견과 반대 의견을 내는 사람을 찾아 다녀야 하고,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5
'나의 영향력을 긍정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나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할까?'
(기존의 행동)
-매일 글쓰기
-매주 뉴스레터 발행하기
-아티클 연재하기
-책 출간하기
-삶에서 코칭, 강의, 멘토링 하기
-피드백 주고, 받기
(새롭게 해야 할 행동)
-탁월한 선배들 찾아가서 묻고, 코칭 받기
-다양한 지식과 관점으로 무장한 커뮤니티 참여하기
-글쓰기를 확장하는 새로운 채널 만들기 (유투브 등)
-가치관이 얼라인 된 후진 양성하기 (HR, HRD, 청년)
-중장기적인 계획을 짜서 공부하기 (코칭과 대학원)
#영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