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역할 4가지
리더십에 대한 고민을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질문은 '어떤 리더가 되고 싶은가요?' 입니다. 제 모든 리더십 강의의 제목이기도 하죠. 역할을 고민하는 이유는 역할에 따라 리더의 모든 행동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역할을 찾을 때 2가지 프로세스를 사용하는데요. 먼저 정보를 모으는 시간입니다. 정보 모으기는 리더에게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지를 찾는 시간이죠. 그리고 나서 역할과 행동을 (재)정의하는 시간으로 삼아야 합니다.
1 정보 모으기
리더의 역할에 대한 정보를 모을 때 3가지 단어를 떠올리시면 좋습니다. '기대하는 것' '불편하게 여기는 것' 그리고 '중요한 가치' 입니다. 이 3가지를 다양한 관점에서 찾는 것이죠
1) 회사와 상사가 리더에게 기대하는 것과 불편하게 여기는 것
2) 구성원 (팀원)들이 리더에게 기대하는 것과 불편하게 여기는 것
3) 회사와 부서가 처한 맥락 (외부 환경)에 따라 팀에 기대하는 것과 불편하게 여기는 것
4) 리더 본인의 성격과 가치관에 따라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
이 4개의 관점으로 '기대하는 것' '불편하게 여기는 것' 그리고 '중요한 가치' 에 대한 정보를 모아보세요. 그러면 일치하는 것도 있고, 서로 상반되는 내용도 있을 겁니다. 그 내용 중에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바로 정보 모으기의 핵심이죠.
만약 회사는 생존을 위해 수익과 매출에 집중하고 있는데, 구성원들이 정시 퇴근, 저녁있는 삶을 원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또 구성원들은 하던 일을 계속하며 편안하게 일하고 싶어하는데 리더가 성장과 성공을 중요한 가치로 삼을 때는 누구의 의견에 손을 들어줘야 할까요? 정답이 없는 질문이지만 이런 다양한 관점들을 수시로 확인하고 리더십의 역할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역할과 행동 정의하기
이제 정보를 모았다면 관점에 맞춰서 역할과 행동을 구분할 필요는 있습니다. 저는 리더의 역할을 크게 4가지 정도로 구분하는 편인데요. 이 관점에서 구체적인 행동을 재정의 하면서 하나씩 실행하고, 피드백하고, 내 시간 사용의 우선순위를 정하면 됩니다. 역할은 크게 현재와 미래를 위한 행동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1) Manager
매니저의 역할은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이때, 현재 목표와 미래 전략으로 구분하게 되는데요. 현재는 우리 조직에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 시간, 예산 등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어떤 의사결정을 내릴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미래는 2~3년, 또는 5~10년 후의 미래 전략, 우선순위를 찾고 그것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죠. 특히, 미래를 위해서는 나와 조직의 지식과 경험을 넘어서는 외부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고 내것으로 만드는 행동도 필요합니다.
2) Culture
조직의 일하는 방식을 만들어 가는 것을 말합니다. 리더십은 리더 혼자서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정의하는 것이라면 컬쳐 / 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일하게 할 것인가?를 정하고, 그렇게 행동하도록 만드는 시간이죠. 어떤 팀은 모든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나는 시점에 구성원들이 모여 서로의 목표와 학습 계획을 공유하고, 회고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팀은 매달 1번씩 모여서 1개월 동안 자신이 학습한 외부 지식을 공유하기도 하고, 또 주에 1번씩 리더 / 동료와 1on1 대화를 나누는 것이 문화인 조직도 있죠. 이런 문화로 인식될 수 있는 업무 습관을 만드는 것이 리더의 역할입니다.
3) Connector
연결자로의 역할이 필요한데요. 구성원들의 고민과 리더의 지식 / 경험을 연결해주면서 팀원들이 조금 자신의 업무를 잘 할 수 있도록 문제를 해결하는 대화를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정기적으로 원온원 대화를 나누게 되죠. 두번째는 지식과 지식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이는 개인을 위함이라기 보다는 조직의 지식을 더 충전한다는 개념으로 생각해 주시면 좋은데요. 구성원들이 서로의 성공 / 실패 /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시스템이나 플랫폼, 시간을 통해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조직 구성원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4) Growth
리더의 역할 마지막은 성장을 돕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구성원들의 커리어에 관심을 가지고, 구성원의 커리어와 조직의 목표 / 성과가 얼라인 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죠. 성장을 위해서 어렵고 새로운 과업을 부여할 수도 있고, 퇴사하는 직원을 응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역할들이 있을 텐데요.
팀장에게는 팀원이 구성원이 됩니다.
임원에게는 팀장이 자신의 구성원이 되겠죠.
그리고 CEO에게는 임원이 자신의 구성원 됩니다.
이 다양한 관점과 역할, 행동 중에서 나는 어디에 집중하고 있나요? 그리고 이제부터 집중해야 하나요? 이것을 찾는 것이 리더십 학습이고, 성장입니다.
#리더십 #리더의역할 #manager #connector #Growth #Cul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