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관점과 미래의 관점
(부제 : 지금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닙니다.)
지금 당면한 문제가 나를 부족해 보이게 만듭니다. 그래서 우리는 내가 가지고 있는 고민과 문제, 장애물을 공유하기를 꺼려하죠. 그런데 이 문제들은 시간이 지났을 때 나의 성장을 위한 기회였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현재 내 모습에서 어려움이 없다면 미래의 나는 현재와 크게 차이나지 않을 거에요. 대신 현재의 내 모습에서 어려움이 있다면, 그리고 그 어려움을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다면 미래의 나는 분명히 성장해 있을 겁니다. '내가 맞아. 내가 정답이야. 다 해봤어' 라고 생각하지 말고, '모를 수 있지, 틀릴 수 있지, 다를 수 있지' 라고 생각하며 내가 모르는 것을 묻고 배우고 연습하는 시간이 필요한 이유죠.
참, 무조건 묻고 배우는 것이 정답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제 주변에는 저보다 잘 난 사람들이 정말 많습니다. 저보다 똑똑한 사람도 많고, 글을 잘 쓰는 사람, 코칭과 강의를 잘하는 분들도 정말 많죠. 리더십과 조직문화 전문가들도 참 많습니다. 지식과 경험으로 볼 때 제가 1등은 아니거든요.
그런데 저보다 더 글을 지속해서 쓰는 사람은 없습니다. 지식과 경험이 아닌, 매일 글쓰기 자체에 대해서만 보면 제가 1등이 될 수도 있더라고요.
일을 하면서, 아니 세상을 살아가면서 '내가 남들에게 자랑할 수 있는 한 가지'를 만들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내가 더 빛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제게는 매일 글쓰기와 매주 뉴스레터를 발행하는 것이고, 6개월에 한번씩 책을 출간하는 것이 그것이고요.
한가지만 만들어보세요. 그럼 미래의 나는 현재와 많이 달라져 있을 겁니다.
#글쓰기 #자랑 #현재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