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an 28. 2022

자기계발 이야기 _ 주니어가 성장하는 방법 11

주니어가 성장하는 방법 (설문 결과) 



지난번 주니어와 시니어의 성장에 대한 설문을 받아 본적이 있었습니다. 먼저 주니어의 성장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는데요

그 결과를 살짝 들여다 봤더니 조금은 재미있는 내용이 나오더라고요. 



주니어 ~ 시니어까지 설문에 응해 주신 모든 분들의 기록을 보면 


순서상으로 아래 5개가 나왔습니다. (3번을 주의깊게 보시면 됩니다)

1. 자발적인 나의 자기개발

2. 일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의사결정 권한과 책임 부여

3. 도전적인 목표 부여 및 과제 수행

4. 팀 / 회사의 주요 프로젝트 기회 부여

4. 직장 내 좋은 멘토



그런데 주니어만 따로 빼내어 보면 아래 4개를 우선순위로 선정했고

1. 자발적인 나의 자기 개발

2. 직장 내 좋은 멘토

3. 일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의사결정 권한과 책임 부여

3. 팀 / 회사의 주요 프로젝트 기회 부여



시니어가 자신들의 과거를 돌아보며 언제 성장했었지? 를 돌아보면 

1. 도전적인 목표 부여, 과제 수행을 가장 높은 성장의 방법으로 제시해 줍니다. 


그런데 이 대답은 주니어들은 뒤에서 2번째 성장의 방법으로 선정한 내용이거든요. 


나머지 우선 순위는 아래 3가지 이고요.


2. 자발적인 나의 자기 개발

2. 일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의사결정 권한과 책임 부여

2. 팀 / 회사의 주요 프로젝트 기회 부여


개인적인 생각을 물어보신 다면 저는 시니어 분들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도전적인 목표를 부여받고, 과제를 수행할 때 '기존에 내가 알지 못했던 것들을 배우기 위해서 학습하고, 선배들에게 물어보고, 외부 지식을 찾아다니던 행동을 반복'했었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도전적인 목표를 달성한 적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과정에서 성장을 크게 경험하게 되었다는 것은 시간이 조금 지난 후에 알게 되더라고요. 


성장을 위해서는 내가 해보지 못했던 목표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그런 목표를 부여받은 주니어 옆에서 시니어들은 무엇을 해줘야 할까요? 주니어분들이 대부분은 '내가 해보지 못했던 과업을 맡았을 때' 동기가 조금 떨어진다고 이야기 하는데, 이때 도전하는 에너지와 새로운 방식의 학습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해주셔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는 데이타 였던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리더십 이야기 _ 요즘팀장은이렇게일합니다.(리더십 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