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부족함과 채워짐의 차이

by 그로플 백종화

부족함과 채워짐의 차이

(부제 : 동일한 상황을 바라보는 두가지 관점)



성장하고 싶다면, 지금의 나를 작게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 방법은 ‘나의 부족함’을 찾는 데 있지 않습니다. 중요한 건 미래의 성장한 나를 먼저 그려보는 것이죠. 그리고 미래의 성장한 나와 현재의 나를 비교해보면

지금의 나에게 ‘뭐가 부족함’이 아니라 ‘무엇을 더 경험하고, 무엇을 더 배워야 하는가’를 찾는 것입니다.



위의 사례는 동일한 현재의 상황을 두가지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입니다.

하나의 관점은 현재를 부족함으로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현재를 미래를 향한 학습의 주제로 보는 것이죠.


예를 들어볼까요?


한 3년차 팀장이 있었습니다. 업무도 익숙하고, 동료들과의 관계도 원만했습니다. 그런데 매번 “내가 뭘 더 잘못하고 있을까?” 라며 부정적인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보더라고요. 그러던 어느 날, 팀원들에게 듣고 싶은 리더의 모습을 함께 그려봤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가장 그럴듯한 모습'으로 말입니다. 미래의 멋진 모습을 그리고 보니, 현재의 내 모습에서 더 채우고 학습해야 할 부분들이 나오더라고요. "배우면 되겠네. 시간이 조금 필요하겠네. 저녁 시간과 주말 시간을 활용해야 되겠네. OO 선배에게 알려달라고 삼겹살 사야겠다." 처럼 다양한 생각들을 하면서 말입니다. 그렇게 그 리더는 더 전략적으로 사고하고, 조금 더 영향력을 전하는 리더로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신이 부족한 걸 찾기보다 앞으로 필요한 능력과 경험을 의도적으로 찾고, 학습하기 시작하면서 말입니다. 바로 그때부터 ‘성장’이 다시 시작됐습니다.


성장의 방법 중 결핍을 채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부정적인 마음은 오래가지 않더라고요. 끊임없이 나를 채찍질하고 남과 비교하게 되고, 자신의 부족함이 드러나지 않도록 감추려고 하거든요. 남에게 들키지 않고 혼자서 성장하려고 하죠.


하지만 성장에는 새로운 것을 배우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그 새로움을 통해 나를 변화시키는 과정도 있습니다. 부족함이 아니라, 학습의 주제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이때 우리는 '나와는 다른 지식과 경험, 관점을 가진 사람에게 묻고 배움을 청할 수 있게 됩니다. 그가 나보다 더 어리거나 직책에 상관없이 말입니다.'


지금에 만족하고 안주하면 우리는 절대 새로움에 마음을 열 수 없습니다.

성장은 늘 미래를 기준으로 현재의 나를 다시 바라보는 힘에서 시작됩니다.


현재와는 다른, 조금 더 큰 미래의 나를 먼저 그려보세요.

그리고 현재의 나와 비교하며, 학습의 주제를 찾아서 구체적으로 기록해 보세요.

그렇게 성장은 시작됩니다.


#성장 #성장마인드셋 #Growthmindset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메타인지에 대한 오해와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