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피드백이 왜 잘 안될까?(노하우)

by 그로플 백종화

왜 피드백이 잘 안되나?

(부제 : 피드백에 대한 오해)


'피드백을 할 때 잘 안되는 이유는 뭐 때문일까요? 반대로 피드백을 잘 하는 방법은 뭘까요?' 이 고민을 22년째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신입사원 때부터 주입식으로 피드백을 배웠고, 습관으로 만들었고 어느 순간인가 부터 내가 피드백을 신입사원과 경력직원들에게 습관이 되게끔 가르치고 함께하는 교육 팀장이 되어 있었거든요. 그리고 현재까지 제 모든 책에는 이 피드백 내용이 담겨 있기도 하죠. 얼마 전에 제가 쓴 글 중에 딸에게 물려주고 싶은 단 하나의 유산도 '피드백 습관' 이라고 정의한 이유는 피드백이라는 이 짧은 단어가 지금의 나를 만들어 줬고, 모든 성장과 성공의 방정식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피드백을 잘하는 방법은 정말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직장에서 가장 많은 학습 시간과 주제도 이 피드백일 수 밖에 없는 거죠. 그럼 피드백을 잘하는 방법과 피드백을 잘 하지 못하는 차이도 있지 않을까요? 제 생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목표와 구체적인 계획이 있는가?

피드백에 대한 많은 오해가 일을 하고 그 결과를 피드백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결과 피드백입니다. 그런데 피드백의 핵심은 과정을 피드백하는 것이죠. 그 과정을 피드백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바로 사전 계획입니다. 목표나 과업이 합의되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 계획을 수립해야 하죠. 피드백은 바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 계획을 피드백하는 것입니다. 즉, 계획과 목표가 어떻게 얼라인되는지? 얼라인되지 않았는지? 다음 목표에는 어떻게 계획을 수립할 것인지? 를 정리하는 것이 바로 피드백의 첫번째인 것이죠. 만약 목표는 있고, 계획없이 피드백을 했다면 그것은 제대로 된 피드백이 아닙니다. 그저 '내가 무엇일 했다' 를 나열하는 것 뿐인거죠.


2 어렵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는가?

피드백을 하기 위한 전제는 '어렵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는 것' 에서 부터 시작입니다. 만약 이전에 10이라는 목표를 달성했는데 이번에도 목표가 10이라면 일하는 방식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이전과 동일하게 해도 달성할 수 있는 목표니까요. 그런데 목표가 어렵거나 새로워 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우선 이전과 다른 계획을 세울 수 밖에 없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일하는 방식이 이전과 달라질 수 밖에는 없죠. 그리고 어렵고 새로울 수록 실패하거나 실수할 수 밖에는 없을 겁니다. 그때 학습할 주제를 찾게 되죠.


3 목표와 계획, 실행과 결과의 차이를 찾아 내는가?

정리해보면 피드백은 '목표와 계획' 그리고 '실행과 결과' 그 사이를 연결하는 차이를 찾아내는 것이라는 겁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의 계획대로 진행된 것 (잘 된 것) 과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은 것 (개선이 필요한 것)을 구분하고 그 원인을 찾는 것이 피드백인 거죠.


4 예기치 않은 성공과 실패를 구분하는가?

그럼 피드백의 핵심은 뭘까요? 그것은 바로 우리가 계획안에 넣지 못했던 것 즉 우리가 몰랐던 것을 찾는 것입니다. 이를 예기치 않은 성공과 실패라고 말하는데요. 목표와 계획, 실행과 결과의 차이는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것들입니다. 계획을 했다는 것부터가 알고 있는 것을 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그런데 결과에는 꽤 많은 운이 따릅니다. 이 운을 우리는 예상하지 못할 수 밖에는 없죠. 우리의 지식, 경험, 스킬 그리고 실력 밖에서 벌어지는 일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피드백을 할 때 혼자하는 것보다 리더 또는 동료와 함께하는 것이 좋고, 타 부서 또는 전문가와 피드백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내 과업을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기 때문이죠.


5 일상에서 새로운 지식과 관점을 학습하는가?

그럼 예기치 않은 성공과 실패를 잘 찾아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추천하고 싶은 것은 일상에서 외부 지식, 새로운 스킬, 외부 BP와 CASE 등을 다양하게 학습하며 우리의 일하는 방식과 비교하는 것입니다. 동일한 지식과 스킬, 관점을 가지고 새로운 인사이트를 찾는 것은 불가능하거든요.


피드백을 잘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전에 성공했던 내 방식을 부정해야 피드백이 가능해지거든요. 그렇지만 피드백이 습관이 되면 아래 내용들이 조금 쉬워 집니다. 개인에게도, 조직에게도 말이죠.


- 어렵고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는 것이 쉬워 지고

- 나와는 다른 의견, 반대 의견을 경청하게 되고

- 일하는 방식의 변화

- 새로운 지식, 스킬, TOO, 프로세스에 대한 학습과 적용


피드백 한번 제대로 해보시면 어떨까요?


#피드백 #FEEDBACK #feedback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나는 왜 덜 불안해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