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가지 리더십 중 발췌
(부제 : 성장은 주어지는 기회가 아니라 선택입니다)
이번 추석기간의 목표는 8번째 책 초고를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올해 두번째 책이 너무 지연되는 것 같아 출판사 대표님께 죄송하네요.
ㅡㅡㅡ
직장에 어떤 상사와 사수를 만났냐는 운입니다. 특히 첫번째 직장, 첫번째 부서에서 말이죠. 이때 일하는 습관을 배우고 익히는 시간이 되거든요.
나의 성장과 성공에 관심가져준 상사를 만났고 그로 인해 내가 성장했고 영향을 받았다면 난 운이 좋은 사람입니다. 그로 인해 평생 성장하고 성과내는 습관이 채워졌을테니까요. 저도 그런 케이스였습니다. 첫 직장, 첫번째 사수에게 제대로 배웠고, 교만하지 않는 겸손함을 배웠죠.
그런데 이 운을 차버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편안함을 추구하고 매일매일의 Work&Life Balance 를 챙기려는 사람에게 좋은 상사란 편안하게 해주는 사람밖에는 없습니다. 지금의 편안함이 미래의 내 성장에는 어떤 도움도 주지 못하거든요. 또 모든 조언과 피드백에 부정적으로 반응하며 '반사'와 '모르쇠'의 행동을 보이면 어쩔 수 없습니다. 저도 포기할 수 밖에는 없더라고요. 아무리 제가 누군가의 성장과 성공을 돕는 코치이지만 제가 가자 시간과 에너지는 제한적이고 성장과 성공에 의지가 있는 사람들에게 그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이 맞으니까요.
매일 더하기 빼기와 구구단만 외우면서 내가 수학을 잘할 수 없습니다. '시간이 없어' '여유가 생기면 할께' '그럼 언제 놀아?' '안돼. 못해. 다 해봤어.' '그걸 내가 왜? 내 일이 아닌데?' 라고 반복하는 사람에게 다가가서 가르치고 중요한 업무적 기회를 줄 사람은 없을 겁니다.
어떤 나라, 부모에게서 태어났는가도 운이죠. 누군가는 부자의 집에서 또 누군가는 가난한 집에서, 누군가는 나르시시즘 부모 또 누군가는 자녀를 존중하는 부모에게서 태어나고 성장합니다. 선택할 수 없죠. 하지만 그 안에서 성장한 사람도 있고 포기한 사람도 있습니다. 기회는 다르게 오지만 노력에 따라 결과는 바꿀 수 있죠.
그런데 처음부터 동일한 기회가 주어지는 것도 있습니다. 나의 성장과 성공을 돕는 '멘토와 코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과외를 받듯이 돈을 내야만 명성과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고 그들의 네트워크 안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지금 시대는 어떨까요?
링크드인과 페이스북과 같은 곳에서는 매일 무료로 최고의 Mentoring과 Coaching을 받을 수 있고, 유투브와 AI로 최고의 Teaching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AI는 Consulting과 Counseling 까지도 해주네요.
이제 성장과 성공은 기회가 아닌 선택이자 의지입니다. 남탓, 부모탓, 환경 탓을 할 수 없는 시대입니다. 성장하지 않아도 되고, 성공하기 위해 남들보다 노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남들만큼의 보상과 인정도 기대하면 안되겠죠. 시대는 정말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금 시대에 나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내 실력과 영향력 두가지더라고요.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