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Mar 15. 2022

HR 이야기 _ Output과 Outcome

Output과 Outcome

일을 할 때 어떤 생각을 할까?
이때 Output과 Outcome의 마인드는 중요한 관점이 됩니다.

둘 다 산출물, 결과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많이 다르죠.

Output은 현재 내가 하고 있는 과업이 끝났을 때 나타나는 즉각적인 결과물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보면, 교육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교재, 새로운 콘텐츠 개발 갯수, 강의안, 교육참여자 수 등이 바로 그런 의미이죠.

Outcome은 output이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보여줍니다. 교육이 잘 되었다면 만족도가 높을 것이고, 이를 통해 교육참여자들의 행동과 생각에 변화가 왔을 것이고,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통해 리더십의 성장, 몰입도의 상승, 역량 개발 등이 1차적인 Outcome이죠.

Outcome이 한단계 더 나아간다면 조직의 성과와 성장을 이끌고, 다양한 문제가 해결되고, 고객이 만족하게 되겠죠.
물론 직무와 과업에 따라 다릅니다.

Output 관점이 중요한 이유는 단기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기준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output은 우리가 잘하고 있나? 우리가 하고 있는 방향이 맞나? 라는 것을 outcome이 나오기 전까지 가설과 함께 검증하는 것이고, 이를 토대로 실제 조직에 기여하는 outcome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모든 구성원의 과업은 Output을 거쳐 Outcome이 나오게 되어 있고요. 그런데 우리는 자주두가지를 연결해서 생각하지 않더라고요.

둘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가 아닌, 두가지를 함께 연결시켜서 생각하면서 일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1. 목적은 무엇인지?
    (일의 의미와 영향, 고객의 불편과 니즈 해결)
2. 목표
    (Outcome 관점)
3. 실행 계획과 그 결과
    (Output 관점)

이 3가지를 연결해서 말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원온원 인터뷰_ YES 2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