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Apr 16. 2022

대화와 소통의 숨은 목적

우리가 대화와 소통을 하는 이유(목적)


나 혼자 세우는 계획이 뛰어날까?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며 세우는 계획이 뛰어날까?

어떤 이는 전자를, 또 어떤 이는 후자를 이야기합니다.


제 경우

1) 성장 중심의 뛰어난 사람들과 함께 할 때는 후자

2) 전문성은 부족하지만 성장 마인드가 있는 주니어와도 후자

3) 심리적 안전감 (과업을 더 잘하기 위한 ...)을 가지고 있는 누구와도 후자의 상황이 됩니다.


반대로 시급한 상황, 고집있는 사람, 자신의 생각이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과는 전자처럼 나 혼자 계획세우는 것을 즐겨하고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고 소통을 하는 이유는

1) '목적을 이루기 위해 더 많고 다양한 지식과 경험,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것'이 개인 관점에서 첫번째 목적입니다.

2) 첫번째 목적을 통해서 '목표와 목적 달성을 위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조직 관점에서 두번째 목적이죠.


이 두가지 목적이 달성되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1) 개인은 지식과 경험, 자신의 관점의 확장을 통해 내가 몰랐던 것을 알게 되는 학습의 시간이 되고

2) 조직은 더 나은 의사결정을 통해 목적과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는 성공의 시간이 됩니다.

3) 이 두가지가 만났을 때 우리는 성장의 시간을 경험한다고 하죠.


내 지식과 경험 안에서 내 방식으로 계획하고 성공하면 그 성공의 크기는 나를 넘지 못하지만

내가 몰랐던 다른 사람의 지식과 경험을 내 계획안에 포함하게 된다면 나는 내가 몰랐던 만킆 학습하고 성장하게 됩니다.


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대화와 소통을 해야하는 이유이자 목적입니다. 내 방식이 아닌 네 방식과 우리의 방식을 찾는 시간으로요.


리더든

팔로워든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내것으로 만드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팀원의 변화를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