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un 16. 2022

실력, 결과 그리고 태도의 상관관계

실력과 결과 그리고 태도를 스스로 인정해 보세요 




평생 직장이 없어지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1]


삶의 방향성을 정해주는 가치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개인적으로 '심리적, 재정적 안전감'을 갖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삶의 기본이 되는 토양이 되기 때문이죠. 



내가 지금 실패한 것이 아니라, 성공으로 가는 과정이라고 이야기하는 많은 분들은 특히 심리적 안전감을 투철하게 가지고 계십니다. 



그럼 심러적 안전감과 재정적 안전감을 연결시키는 고리는 무엇일까요? 


부모의 지원과 외부 환경을 배제하고 본다면 


가장 중요한 영향력은 나의 실력입니다. 




[2]


내가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이든, 


그 실력을 내가 인정인정한다면? 


그리고 그 실력이 계속해서 성장한다면? 


지금 있는 조직에서의 어려움과 갈등은 힘들긴 하겠지만 나의 심리적 안전감을 해치는 무기가 되지는 않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갈 수 있는 선택지가 많기 때문이죠. 




[3]


그런데 이런 실력은 외부에서 인정받아야 합니다. 


외부에서의 인정은 반복되는 '결과'로 증명되겠죠. 



오해하지 말아야 하는 부분은 '증명'을 내 방식과 내 지식으로만 하는 것입니다. 



내 방식과 지식으로만 인정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성장을 도모하지 못하고, 타인을 소모품으로 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건 자신조차도 결과를 내기 위한 소모품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모른다는 것이죠 




[4] 


그래서 저는 


내가 인정하는 실력과 


외부가 인정하는 결과를 연결해주는 



태도에 집중하는 사람을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 



남 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


학습하고 묻고 피드백을 주고 받기를 즐기는 사람 


자신의 생각을 고집하지 않고 상대의 생각을 묻는 사람


그리고 


내가 가진 모든 것을 상대방을 위해 공유하는 사람 말입니다. 



한번 고민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실력, 결과 그리고 태도가 



내가 보는 모습과 


남이 보는 모습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말이죠~ 

작가의 이전글 일의 즐거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