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Jul 13. 2022

스타트업의 CEO - ①그들에게 없는 두 가지


[어패럴뉴스 백종화의 리더십 이야기]

스타트업의 CEO - ①그들에게 없는 두 가지


한가지는 '사람'입니다. 그 사람이 없어서 스타트업은 독특한 특징을 갖게 되었죠. 바로 수평적 조직과 학습입니다. 


(이 부분은 아래 기사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다른 한가지는 바로 '여유' 입니다.


여유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글로 표현해 봤습니다. 


--------------------------- 


두번째로 스타트업에 없는 것은 바로 ‘여유’다. 여유는 ‘시간적 여유’와 ‘금전적 여유’로 구분할 수 있는데, 스타트업은 하나의 문제를 찾아 그 문제를 검증해 나가는 기업이다. 이 과정에서 수익을 내는 기업은 손에 꼽을 정도다.


그래서 스타트업은 외부 투자를 통해 운영비를 조달하고 통장에 남은 투자금이 소진되기 전에 다음 투자를 유치해야 한다. 그래서 투자(시드, 시리즈 A,B,C,D 등)는 스타트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다. 문제는 스타트업은 운영 자금이 소진되기 전에 투자자를 설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증명해야 하는데, 주어진 시간이 짧으면 2~3개월, 길어도 1~3년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시간과 돈 없는 스타트업의 약점 역시 강점으로 연결된다. 그것은 바로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하나의 숫자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구글과 같은 OKR(인텔에서 시작되어 구글을 거쳐 실리콘밸리 전체로 확대된 성과 관리 기법으로, 조직적 차원에서 목표를 설정하고, 결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이라는 성과관리 도구를 통해 성장한 스타트업이 생겨난 이유이기도 하다.


CEO부터 오늘 새롭게 입사한 직원까지 모두가 ‘단 하나의 목표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강점이다. 이때 CEO도 다양한 것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단 하나의 목표에만 집중하며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과 대화하고 관심을 갖게 된다.


http://m.apparelnews.co.kr/news/news_view/?idx=199091&cat=CAT200

작가의 이전글 채용의 기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