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Aug 12. 2022

성장하는 사람들의 패턴

성장하는 사람들

1.
성장의 의미 what

사람들마다 '성장했다'의 판단기준은 다르겠지만, 저는
'기존과는 다른 행동(방식)을 통해 생산성을 만들어 낸 것' 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공부를 많이하고, 도전을 많이하고, 스킬을 다양하게 쌓았더라도 내가 하고 있는 일의 성과와 결과가 달라지지 않았다면 그것은 '좋은 수업'이지 '성장한 것은 아니다' 라고 이야기하죠

2.
왜 성장해야 하나 why

성장하지 않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똑똑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성과도 내고요.
그런데 더이상 성과가 성장하지도 않고 지식과 경험이 확장되지도 않습니다.

즉, 같은 방식으로 계속 성과를 낸다는 것이죠.
그런데 지금 시대는 속도와 변화를 따라가거나 앞지르지 못하면 뒤쳐질 수 밖에 없습니다.

더 무서운 것은 성장하지 않는 사람이 조직에 있을 때 조직의 변화와 성장을 가로막는 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3.
어떻게 성장하게 되나 how

1)
성장하기 위해서는 내가 잘하고 있는 방식과 개선이 필요한 방식을 구분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잘하는 것은 더 잘하도록, 개선이 필요한 것은 학습하고 확장하며 새로운 행동(방식)으로 내 시간 사용을 바꿔야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은 내가 알던 기존과는 다른 지식과 경험, 스킬입니다. 10 을 알면 최대 10 을 사용할 수 있지만 50을 알면 내가 20,30,40을 사용할 수도 있게 되거든요.

2)
이 과정에서 관점의 확장이 따라와야 합니다.
간단하게 내가 정답이야 라고 생각하는 사람과 난 정답이 아니야, 나도 모르는 게 많아 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비교해 보시면 편하겠죠.

나와는 다른 직식과 경험, 관점을 가진 사람들에게 묻고. 배우고, 피드백을 하는지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보다 나이가 어리고 경험이 부족한 후배에게 묻고, 배우는 사람은 찐입니다.

3)
관점, 지식, 경험의 확장이 되기 위한 마지막은 기존과는 다른 목표입니다.
내 역할을 재정의 했다면 그에 따른 지식과 경험이 추가될 것이고 기존에 해보지 못했던 어렵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 사람들은 기존의 방식을 포기하고 새로운 방식을 학습합니다.

과거 방식으로는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죠.

4
결론은
새로운 목표 설정
기존과는 다른 지식과 경험 학습
관점의 확장
행동의 변화
그리고
생산성으로 증명하는 것이 제가 이야기하는 성장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작은 배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