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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그로플 백종화 Sep 19. 2022

NEW 리더 온보딩

1

NEW 리더에게 필요한 여유


새롭게 발탁되거나, 채용된 리더가 ‘자신만의 방식으로 빠르게 성공을 만들려고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내가 리더인 이유를 증명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렇게 증명하려는 리더의 행동은 스스로의 잘못된 가치관이 만든 리더십일 수도 있지만 


어쩌면 환경들이 조정한 분위기일지도 모릅니다. 

‘얼마나 잘하는지 보자‘ 라고 팔짱끼고 쳐다보고 있는 팀원들,

‘너가 리더니까 너가 이제 다 알아서 해.’라고 방임하는 리더의 리더,

‘연봉값 해야지?’ 라고 지켜보는 회사가 말이죠.



2

NEW 리더의 온보딩


그래서 새롭게 리더가 되었을 때 필요한 것은 ‘온보딩‘ 입니다. 리더의 온보딩에는 크게 4가지의 시간과 1가지의 결과물이 필요합니다. 



1) 팀원과의 대화를 통해 팀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시간 

2) 협업하는 부서의 리더들과 소통하며 일하는 방식과 관계를 구축하는 시간

3) 현장을 찾아가고, 고객을 관찰하고 만나며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해하는 시간 

4) 그리고 CEO 또는 경영진과 대화를 통해 ‘명확한 역할'을 합의하는 시간



3

NEW 리더의 온보딩 3개월 후 결과물 


마지막으로 온보딩 과정의 결과물은 바로 ‘어떻게 조직을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입니다. 


이 전략을 공유하는 시간은 3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위의 4가지 시간을 모두 사용하고 나서 나오지 않으면 조직의 일하는 방식과 제품, 서비스의 과거 히스토리가 빠진 리더 자신의 관점만이 포함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4가지의 시간을 확보한 이후 전략에는 크게 3가지가 담겨 있어야 합니다. 

1) 6개월 이내의 목표 _ 작은 성공과 변화

2) 1년 후 목표 _ 새롭게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통한 성공

3) 2년 이후의 목표 _ 조직의 레벨업 된 목표의 성공



4

3가지의 시간과 레벨에 따른 목표를 설정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NEW 리더가 자신만의 방식이 아닌, 구성원들과 함께 달려갈 수 있도록 여유를 주기 위함이 첫번째 이고, 서로를 이해하고 알아가는 시간을 주기 위함이 두번째 입니다. 리더는 함께하는 팔로워 없이 혼자서 성과를 낼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리더가 자신의 팔로워들과 함께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는 여유를 줘야 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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