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Sep 24. 2022

시간의 가치

내 시간의 가치

시간은 누구에게나 유한합니다. 그래서 가장 소중한 가치를 가지고 있죠.


그런 시간의 가치는 어떻게 메길까요?

방법은 두가지 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내가 스스로 내 시간의 가치를 메기는 것입니다. 이때 기준은 내가 투자한 시간이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냈는지가 되겠죠. 저는 이를 결과와 영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하나는 내 시간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정해주는 가치이죠. 만약 저와 함께 리더십을 고민하신 분들이 100명이라면 그 분들의 성장과 성공의 합이 제가 그분들과 함께 사용한 시간의 가치일 수도 있고,


저와 함께하 분들의 모든 시간의 가치를 합산한 가격이 제 시간의 가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코칭과 강의를 할 때 아직 시간의 가치를 제 스스로 메기지 못하는 이유는 후자 때문입니다.


내가 10시간, 100시간을 사용했다하더라도 나와 함께한 분들에게 기존과는 다른 플러스 가치를 드리지 못했다면 제 시간은 0원이 아니라 마이너스 가치가 되기도 하고 (그분들이 저와 함께하느라 생산성 내는 일에 시간을 투자하지 못했으니까요)

반대로 몇 백배, 몇 만배의 가치를 만들어 낼수도 있으니까요.


내 시간의 가치가 정말 궁금해지는 요즘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MVP와 A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