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로플 백종화 Oct 03. 2022

피드백은 어렵습니다.

피드백은 어렵습니다. 



1


하지만 지금까지 성장하는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진 이유는 한가지입니다. 성장하지 않으면 더 이상 성공할 수 없기 때문이죠. 



2


그래서 피드백을 바라보는 관점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첫 번째, 피드백은 평가와 조언이 아니라 더 성장하기 위해 기존과는 다른 방식을 찾는 대화입니다.



두 번째, 잘하고 있는 행동이 더 계속되길 바라는 지지적 피드백과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행동하기 위한 발전적 피드백은 많이 하고, 학대적 피드백과 무의미한 피드백은 줄여야 합니다.



마지막 세 번째, 피드백을 스스로 또는 리더와 협의하에 업무에 적용해서 조금씩 성장하는 나를 찾아야 합니다.



3


'종화님 그렇게 까지 피드백을 하는 이유가 뭐에요?' 


이 질문에 대한 제 답변은 하나입니다. 



"남들이 뭐라 하든 제가 충격받는 일은 그리 많지 않아요. 대신 그분들의 이야기를 통해 내가 보지 못했거나, 놓친 것을 찾게 되면 저는 그만큼은 성장할 수 있으니까요. "



피드백이 상처가 되었다는 말은 


내가 나에 대한 자신감이 아직은 덜 단단해 졌다는 의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Quiet Quittin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