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은 생존입니다.’
1
이 말이 매일 매일의 나를 감싸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만큼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내가 몰랐던 지식과 경험, 기술들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이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고 일하고 있다면‘ 우리의 내일은 아마 유지가 아니라 뒤쳐지고 있을 뿐입니다. 가만히 있는 나를 제외한 다른 사람들과 조직들은 새로운 지식과 경험, 기술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고 있을 테니까요. 성장은 생존을 위한 베이직으로 인식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2
혼자서 성공할 수 있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이제는 ‘함께 성장'하는 방식을 체득하는 사람만이 지속해서 성공하는 시대입니다.
이유는 간단하죠. 혼자서는 지식과 기술의 발달 속도를 절대 따라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는 바로 ‘리더‘ 입니다.
조직의 성장을 이끄는 문화를 구축하는 리더만이 조직의 영속하는 성장을 도울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리더십과 조직문화에 시간을 사용하려고 하죠.
3
미국 육군사관학교의 리더십 모델인 'Be(품위 있는 모습), Know(풍부한 지식), Do(희생적 행동)’이나, '애플을 애플답게 하는 리더십(What makes Apple Apple?)' 개발에 주력하는 애플, 디스오그 / 옥션 / 아리스토텔레스 프로젝트를 통해 최고의 리더와 팀의 특징을 찾아 리더십을 이어가는 구글처럼 우리 회사만의 리더십 체계를 정립하고 그에 맞는 리더들을 양성 / 채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4
우리 회사에서는 누가 A급 인재인가요? 그리고 우리 회사에서는 누가 리더가 되나요?
이 질문에 답해볼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CEO, HR 그리고 구성원들이 각각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들어봐야 하겠죠.
[백코치의 성장하는 사람들이 읽는 뉴스레터 43화 중]
매주 월요일 발행하는 백코치의 뉴스레터를 메일로 구독하시고 싶으시면 여기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