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성장하는 리더, 행복한 리더

by 그로플 백종화

아무말이나 생각나는 대로 . . .



1


성장하는 리더만이 팔로워에게 성장의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성장하는 리더는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리더보다 팔로워들이 더 많고 새로운 지식을 가지고 있는 시대라는 것이죠. 변함없는 진실 중 하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더가 가지고 있는 경험과 노하우입니다. 리더가 공유하는 지식과 경험은 단순한 스킬을 넘어선 인사이트가 많아야 합니다.



그런데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지 않는 리더가 있습니다. 그 리더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이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되었을 때 그들의 성장을 두려워 하거든요.


내가 가진 것을 소유하는 사람과 공유하는 사람의 차이는 스스로가 성장하는가? 아니면 지금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만을 사용하는가? 라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 성장하는 환경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학습, 대화, 실패 경험 등을 성장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반대의 사람들은 지금 당장의 성과와 문제해결만을 원하죠.



중요한 것은 어느 시간에 반복적으로 투자하는가? 입니다. 맥락에 따라 지금 당장의 성과와 문제해결에 집중해야 하는 시간도 필요하기 때문이죠.




2


리더가 행복해야 팔로워에게 행복을 전할 수 있습니다.



4년 전 코칭 세션이 한창이던 CEO가 저에게 했던 투정이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저는 CEO와 직원을 구분해서 생각하고 있었고, 그로 인해 CEO에게 해야 할 역할만을 부여하던 코치였었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많은 행동의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던 한 CEO가 ‘코치님. 저는 직원들이 즐겁고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것을 배우고, 바꾸려고 하는데, 저를 행복하게 동기부여 시켜주는 사람은 없는 것 같아요. 저도 인정받고 칭찬받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라고 요청을 했었습니다.



그때 제가 했던 생각은 단 하나 ‘아차.’ 였습니다. 오랜시간 말로는 ‘리더가 행복하지 않으면 구성원들에게 행복을 줄 수 없다.’ 는 말을 했었지만, CEO는 리더가 아닌 CEO 라고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이때가 제게는 CEO도 한명의 직원이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된 시점이었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리더에게도 인정과 칭찬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