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사람을 위한 MBTI' 책이라고 제목을 써져있지만, 내용은 리더십입니다. ㅎㅎㅎ 이제 3주 후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일하는 사람을 위한 MBTI 발췌]
먼저 ‘성장’이라는 키워드를 정의해보자.
성장은 공부와는 조금 다르다. 공부는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는 것이고, 성장은 그렇게 학습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나의 일하는 방식이 변화하고, 그 변화를 통해 성과가 변했을 때를 말한다. 즉,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일하는 방식이 바뀌고, 그 변화를 통해서 성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는 것이다.
꼭 이야기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
그것은 삶에서의 성장과 다르게 일하는 사람의 성장에는 한 가지 따라야 하는 규칙이 있다는 것이다. ‘내가 속한 팀과 회사, 고객에게 전보다 더 기여했는가?’이다. 삶에서의 성장은 내가 정한 기준에 따라 성장했다와 성장하지 못했다로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직장에서의 성장은 내가 정하는 것도 아니고 동료가 정하는 것도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래서 어떤 가치를 추가로 만들어 냈는가?’이다.
내가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10억 원짜리 새로운 프로젝트를 실행했다고 하더라도 그 프로젝트가 실패했다면 그것은 10억 원짜리 공부를 한 것이지 그 과정에서 성장을 했다고 말할 수는 없다. 내가 새로운 스킬과 기술을 활용해서 일하는 방식을 바꿨고, 세상에 없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았다고 하더라도 그 결과물이 팀과 회사에 그 어떤 기여를 하지 못했다면 그것은 ‘자아 실현’을 한 것이지 성장한 것은 아니라는 의미이다.
비즈니스에서 성장을 논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팀, 회사
그리고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추가로 제공했는지?’를 내가 스스
로 증명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며 유형별 성장 방법에 대해 더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