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모르는 것
1
코칭 대화를 하다 보면 누가 더 많이 성장하게 될까요? 보통은 코치이의 역할을 하는 팔로워가 도움을 받고,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는 반대로 코칭을 하는 코치와 리더가 더 크고 많은 성장을 한다고 말하죠. 조직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서 멘토링을 하는 리더와 코칭을 하는 리더는 시간이 지날 수록 리더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리더십에 큰 차이를 만들어 내거든요.
2
멘토링의 핵심은 리더와 멘토의 지식과 경험입니다. 즉, 리더와 멘토가 팔로워나 멘티보다 더 탁월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지식과 경험을 전수하고, 팔로워가 따라하도록 안내하죠.
반면 코칭은 리더와 코치의 지식과 경험이 바탕이 되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팔로워와 코치이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변화된 실행과 결과, 피드백은 기존에 리더와 코치가 가지고 있던 지식과 경험과는 다른 방법이 되고,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가 나오기도 하죠.
기존에 리더와 멘토가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사용하는 멘토링과 리더와 코치가 모르거나 해보지 않았던 실행을 할 수도 있는 코칭의 차이가 바로 예상하는 결과가 나왔나?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가 나왔나? 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조금 더 다른 관점에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멘토링은 팔로워의 이슈와 문제에 대한 답은 리더와 멘토가 이미 경험한 지식에서 찾습니다. 이 과정에서 리더와 멘토는 자신이 예상한 결과를 얻게 될 뿐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얻지는 못하게 되죠.
그런데 코칭은 리더와 코치의 지식과 경험이 아닌 전혀 새로운 방법이 실행되고, 이를 팔로워와 코치이가 피드백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다시 리더와 코치에게 공유해 주죠. 이는 리더와 코치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게 해줍니다. 리더와 코치의 지식과 경험이 아닌, 팔로워와 코치이가 코칭 대화를 통해서 선택한 방법이기 때문이죠.
4
오늘도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강의도 하고, 코칭도 했습니다. 강의를 통해서 제가 얻는 것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제 지식과 경험을 온전히 공유하고 Q&A 또한 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공유되기 때문이죠.
그런데 오늘의 코칭은 제가 또 다른 한가지를 알려줬습니다.
"내가 모르는 것을 인정하면 내가 학습하게 되고, 내가 모르는 것을 공유하면 내 동료와 리더가 나에게 가르쳐 준다."는 것이죠.
이 한 문장을 통해서 나는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하고, 내가 모르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공유할 때 내 지식과 경험이 성장할 수 있는 학습으로 연결된다는 것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네요.
5
멘토링과 코칭 중에 무엇이 더 탁월한 리더십인가? 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팔로워의 역량과 의지에 따라 이번에 어떤 리더십을 선택할 것인가?에 달려있을 뿐이죠.
중요한 것은 리더와 팔로워가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강점과 약점, 어떤 지식과 경험이 있는지? 또는 필요한지?를 인정하고 공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혼자가 아닌, 함께 학습하고 성장하는 조직이라면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