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여유
1
리더의 여유는 매일 강조할 수 밖에는 없습니다. 매일 리더 스스로가 자신의 여유를 없애는 습관을 가지고 있거든요. 우리나라의 많은 리더들이 어릴적으로 그렇게 훈련받아 왔고, 지금까지 함께 했던 자신의 많은 리더들이 여유없는 모습을 보여 왔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부모님 부터 말이죠.
2
신임 리더가 채용이나 발탁으로 새롭게 팀에 합류하게 되면 여유가 없습니다. 자신이 리더인 이유를 증명해야 하거든요. 회사도 그렇고, 팀원들도 리더가 얼마나 알고있고, 무엇을 바꿀 수 있는지 증명하라고 은연 중에 요구합니다.
성과를 급하게 요구하는 순간, 리더는 기존에 자신이 알고 있는 방법과 자신이 성과냈었던 전략들을 빠르게 우리 조직에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기존의 성공 방식이나 실패했던 이유는 무시하면서 말이죠.
※ 내가 잘 알고 있는 방식, 과거의 내 성공 방식이 바로 나를 증명하는 가장 좋은 무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3
또 조직에서 성과 평가, 리더십 피드백 등을 통해 리더의 여유를 빼앗아 가기도 합니다. 물론 크리티컬하게 미흡한 성과나 잘못된 리더십을 보여주는 리더에게는 여유를 뺏는 것이 맞을 수도 있습니다. 조직의 문화와 얼라인 된 변화를 촉구하기 위해서이죠. 그런데 목적이 없는 압박으로 여유를 뺏는 순간,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과업을 주거나 그들의 성장을 이끌 계획을 다 지워버리고 본인이 스스로 일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작은 과업까지도 체크를 하게 되죠.
※ 모든 정보는 리더인 나를 통해야 하고, 모든 의사결정도 나를 통해서 해야하는 상황, 그것은 리더가 여유가 없어졌을 때 나타나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4
하나의 실패가 인생의 실패일까요? 어쩌면 성공과 실패의 기준에 따라 여유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또 내 삶의 기준이나 행복한 삶의 방향성에 따라 여유를 갖기도 하고, 여유가 사라지기도 하죠.
반대로 여유가 내 삶과 행복의 기준을 바꾸기도 하고, 실패가 결과가 아닌 과정에서의 학습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여유있는 리더들의 말과 행동을 한번 잘 지켜보시면, '괜찮아 다음에는 잘 하면 되는 거야.' '나도 모르는 것 맡고, 실패도 자주 하는걸.' 이라는 말을 자주하는 이유는 그들의 마음 속에 작은 여유를 갖고자 노력하는 행동일 뿐입니다.
※ 이때는 아마 기업이나 가정의 생존과 관련이 없다는 전제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5
여유가 사라진 리더,
자신의 건강을 헤치기도 하고, 지금 당장의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조금 먼 미래의 전략이나 더 중요한 것을 놓칠 수도 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유가 사라진 리더에게 코칭과 멘토링, 또는 카운슬링의 도움을 요청하는 팔로워도 사라지게 되겠죠.
리더의 여유는 일하지 말고 놀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1) 지금 하고 있는 과업도 중요하지만, 6개월 1년 또는 2~3년 후를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정기적으로 가져보라는 의미입니다.
2) 내가 지금까지 해왔던 일의 방식들을 피드백하고, 이후로 조금 더 잘 할 수 있도록 피드포워드를 하라는 의미입니다.
3) 열심히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에 나가 다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 대화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의미입니다.
4) 책과 tv 또는 영화와 뮤지컬 등을 보도 듣고 읽으며 내 생각과 경험을 확장하라는 의미입니다.
5) 그리고 가족, 친구들과 아무런 결과물 없이 그저 웃고 떠들고 멍 때리며 함께 시간을 보내라는 의미이죠.
※ 리더의 여유는 자신에게 뿐만이 아니라, 주변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만 기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