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의 함정

by 그로플 백종화

'완벽하게 준비되고 있습니다.'



한 드라마에서 들었던 대사입니다. 그리고 조직에 있을 때 많이 들었던 말이기도 했죠. '완벽해? 자신있어?' 라는 말도 포함입니다.



1


그런데 한번 '완벽하게 준비되는 순간'은 어떤 순간인지 생각해 볼까요?


완벽하다는 말은 모든 것이 다 계획속에 있다는 의미이고, 모든 것이 내 계획안에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기대하는 목표를 100% 달성한다는 의미와 함께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는 것이죠.



2


그럼 우리는 언제 완벽할 수 있을까요?



첫번째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상황은 '내게 너무나도 익숙한 과업을 수행하고 있을 때' 입니다. 10년, 20년 또는 30~40년 이상 숙성된 나만의 방법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눈을 감고도 할 수 있는 수준이 되겠죠.



두번째로는 '너무 쉬운 방법으로 과업을 수행하고 있을 때' 입니다.이때 수행하는 방법은 어쩌면 숙련된 사람이 아니라, 처음 일을 하는 사람이나 초중고등학생들 처럼 청소년들이 할 수도 있겠죠.



마지막 세번째는 '내가 수행하고 있는 과업의 목표가 매우 낮을 때' 입니다. 세번째 상황에서는 아마 첫번째와 두번째 방법이 사용되기 때문에 나는 완벽할 수 있을 겁니다.



3


완벽하다는 것은 빈틈이 없고, 계획대로 목표를 달성해 나가고 있다는 의미이죠. 그런데 이런 완벽이 반복되면 어떻게 될까요?



익숙하고, 쉽고, 낮은 목표에 도전한다는 의미로 대변될 수도 있습니다.



새롭고, 어렵고, 아주 높은 목표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완벽하다는 말을 할 수 없는 이유는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지만 매번 100%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고, 그 과정에서 '기존과는 다른 방법, 기존보다 더 난이도 있는 방법' 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과정 또한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4


하지만 이렇게 '새롭고, 어렵고, 아주 높은 목표에 도전하는 사람들' 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새로운 지식을 학습하고,


내가 모르는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에게 조언과 도움을 요청하고,


끊임없이 피드백 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완벽하다는 말을 자주 하는 사람, 완벽하고 싶다는 말을 자주 하는 사람보다 '모르는데? 실패 할 수도 있지? 모르면 물어보면 되지?' 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더 좋아합니다.



제가 완벽하고 싶었던 사람에서 부족함이 많은 사람으로 변해가고 싶기 때문이죠



이때는 목표는 달성할 수 있지만 성장은 못한다



성장은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통해 변화하고 생산성이 달라질 때



이때는 목표가 달라졌을 때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일의 의미와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