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의 단계
1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정합니다.
저는 이것을 메타인지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 이기도 하죠.
그리고
2
내가 아는 것을 더 잘 할 수 있는 방법과 내가 모르는 것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그 다음에는 실행입니다.
3
내가 알게 된 방법들을 실행하며 조금씩 조금씩 더 능숙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지식과 경험을 전수받게 되죠. teaching, mentoring, cosulting, coaching 등등 말입니다.
그런데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어색하다는 것입니다.
처음 배울 때, 두번째 세번째 내가 실행할 때 익숙하지 않은 방법들로 인해 우리는 어색함을 마주하게 되고 이때 '잘하지 못하는 나'를 버리려고 연습을 포기하기도 하죠.
지속하는 힘이 필요한 지점이기도 합니다.
4
마지막은 생산성, 즉 결과물의 변화입니다. 결과물이 변화했는지 아니면 조금 더 실행을 반복해야 하는지를 통해
1) 계속해야 할 행동
2) 그만해야 할 행동
3) 새롭게 시작해야 할 행동과 학습해야 할 지식과 경험
을 정리하고 1부터 다시 실행하는 것이죠.
5
이것은 학습자의 자세입니다. 그런데 조금 다른 부분은 바로 누군가의 성장을 돕는 역할을 맡고 있는 리더와 HR 입니다. 1~4번을 준비하기 이전에 한가지가 더 있어야 하거든요.
그것은 바로 학습과 성장의 이유를 함께 고민하고 찾는 것이죠.
리더 A는 왜 리더십을 배워야 하나요? 회사 뿐만이 아니라 리더 A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학습일까요?
구성원 B는 왜 직무 교육을 배우며 스킬을 향상시켜야 할까요? 회사를 위해서? 아니면 본인을 위해서?
저는 이 질문에 대해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가장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