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경험해 봐야 알 수도 있습니다

by 그로플 백종화

경험해 봐야 알 수도 있습니다.



1


수많은 리더와 수많은 어른들이 팔로워와 자녀들에게 ‘해야 할 행동’ 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규정해 주곤 합니다. 피드백을 할 때도 ‘내가 경험해 보니, 내가 아파보니, 내가 성공해 보니…’ 라는 말로 대화를 이끌어 가거든요. 그런데 그것은 내 경험이 아닌, 네 경험일 뿐입니다. 내가 경험해 보지 못한 것은 납득하지 못하는 시대이기도 하죠.



2


‘실수도, 실패도, 성공도, 성장도 우리는 경험해 봐야 합니다. 그래야 그 과정에서 나에게 맞는 내가 유지해야 할 행동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알 수 있게 되거든요’



3


고난도, 뼈를 깎는 고통도 내가 경험해 보지 않으면 내 한계, 내 능력과 체력의 끝을 알 수 없습니다. 누군가의 성장을 응원할 때 그 기준은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이 아닌, 그가 되어야 합니다. 내가 줄 수 있는 것은 그가 자신만의 생각과 관점에 사로잡히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죠. 최고의 선수가 성공하는 감독이 되지 못한다는 정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나에게는 쉬웠는데, 너도 이렇게 하면 돼‘ ‘이게 왜 안돼?’ 라는 나의 지식과 경험에 빠져 그의 모습을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4


우리의 삶은 언제나 선택의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공도 실패도, 성장도 멈춤도 우리가 선택한 단 하나에 내 시간을 사용했기 때문이죠. 하나의 선택 밖에는 경험하지 못한 우리가 다른 선택의 결과를 알 수는 없지 않을까요?



5


그의 관점을 존중해 주면 좋겠습니다. 그의 지식과 경험을 이해하고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그가 다양한 관점 속에서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고, 시간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실행으로 옮기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성공 방정식이라도 그것은 내 것이 아닙니다.



6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나만의 성공, 성장 방정식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변화를 이끄는 '저항값 줄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