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성장하지 않는 방법, 성장하는 방법
성장하지 않는 방법과 성장하는 방법
1
열심히 하는 데도 전혀 나아지지 않는 느낌. 마치 쳇바퀴 돌 듯, 오늘과 내일의 성과가 변하지 않는 10가지 이유
1)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지 않는다
2) 모든 결정에 대해 지나치게 생각한다
3) 지난 실수에 집착한다
4) 편안함에 머문다
5) 부정적인 사람들과 교류한다
6) 끊임없이 확인을 구한다
7) 다른 사람과 비교한다
8) 계속해서 미룬다
9) 모든 걸 다 해내려고 한다
10) 자기관리를 소홀히 한다
(출처 : ‘난 왜 발전이 없지?’ 스스로 잠재력 죽이는 행동 10)
2
그럼 반대로 성장을 통해 성과의 변화를 주는 방법도 있지 않을까요? 제 개인적인 관점은 이렇습니다.
1) 구체적이지만 이전보다 더 높거나 새로운 목표를 설정한다.
목표가 이전과 비슷하거나 같다면 우리는 새로운 도전과 학습을 하지 않기 때문이죠.
2)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방법을 고민한다.
이때 필요한 것은 내가 알고 있는 지식과 경험이 아닌, 외부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알고 있는 방법들은 이미 사용하고 있었을 테니까요. 3) 새로운 방법 중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내가 모르는 것을 구분합니다. 솔직히 이때가 가장 어렵습니다. 내가 모르는 것을 인정해야 하니까요. 조직 관점에서도 동일합니다.
4) 가설을 세웁니다.
가설이란, 우리가 새로운 방법으로 실행하면서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갈 것인지에 대한 것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즉, 새로운 목표와 실행 방법, 그리고 각각의 방법들이 우리의 새로운 목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설정하는 것이죠.
5) 이제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학습합니다.
우리 조직 안에 있는 모든 구성원들을 꺼내 놓고, 이 방법을 실행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럼에도 없다면 외부에서 찾던가 우리가 학습하던가 두가지 방법 중 한가지를 실행해야 합니다.
6) 실행하며 조금 더 자주 피드백 합니다.
새로운 방법을 실행하게 되면 당연히 잘 못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즉, 시행착오가 많아 진다는 것이죠. 이때 중요한 것은 빠르게 의사결정을 하는 것입니다. 계속 할 것인가? 수정할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도전을 포기하고 또 새로운 방법을 적용할 것인가? 이때 기준은 바로 4) 5)에 해당하는 가설이 맞는지를 검증하는 것이죠. 개인적으로는 새로운 도전을 했다면 3~6개월은 시행착오를 경험하며 꾸준히 해보시라는 것입니다.
7) 공유합니다.
개인의 성장이 조직의 성장으로 연결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개인과 조직이 같은 목표‘를 갖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6)에서 발견된 성공 / 실패 경험을 동료들에게 공유하는 것이죠. 그렇게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8) 기여를 찾고, 인정과 칭찬을 합니다.
이 시점은 우리 팀의 목표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동료를 찾아봅니다. output 관점이 아닌, outcome 관점에서 이야기를 나눠야 하는데, 이때 중요한 것은 ‘결과물과 팀에 끼친 영향’ 과 함께 ‘다른 동료의 성장과 성공에 어떤 기여를 했는가?’ 를 함께 보는 것입니다.
9) 나의 성장을 회고합니다.
성장은 매일 반복되지 않습니다. 일정한 기간이 필요하거든요. 그래서 1~9)번의 항목을 3개월 ~ 6개월 단위로 쪼개서 성장을 피드백 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이때 사용해 볼 수 있는 질문도 공유해 드릴께요.
- 이번 분기, 반기의 성과 목표는 무엇이었나요? 결과와 그 차이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 그 과정에서 깨달은 부분은 무엇인가요? 다음에 비슷한 과업을 하게 되면 어떤 부분을 적용하고 싶으신가요?
- 이전보다 쉬워진 부분은 무엇인가요?
- 이전에는 실행하지 않았지만, 새롭게 도전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 내가 동료들에게 공유하고 싶은 한 가지의 경험이나 스킬은 무엇인가요?
제 뉴스레터에는 이런 글들을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