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와 외부에 리더의 성장을 돕는 시스템과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1 지금까지 수많은 리더분들을 만나오며 느낀 공통점은 ‘외로움’ 입니다. CEO는 조직 안의 모든 사람들과 가까워질 수 없는 외로움을 느끼고 있었고, 임원은 임원대로 팀장은 팀장대로 외로움을 느끼고 있더라고요. 내가 가지고 있는 고민을 털어놓지 못하고 있었고, 조금이라도 부족한 모습이나 실수하는 모습을 보이지 말아야 한다는 강박도 가지고 있고요.
2 저는 강연이나 컨설팅 외에도 4월에만 30여명의 리더분들과 1 ON 1 코칭을 했고, 5월에도 24명의 리더와의 코칭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분들과 대화를 나누면 많은 분들이 ‘코치님, 이야기 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솔직히 이런 이야기를 회사 안에서 하기가 정말 어렵더라고요. 그런데 코치님께는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라고 감사 표현을 해주십니다.
3 우리는 리더에게는 팔로워의 성장과 성공을 돕도록 미션을 줍니다. 그럼 리더는 누가 도와줘야 할까요? 물론 리더와 팔로워 모두 스스로의 성장과 성공을 만들어야 하지만, 지금의 세상은 혼자서 할 수 있는 시대는 아니니까요. 대신 리더가 스스로 자신의 코치와 멘토를 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일해 오면서 자신에게 가장 긍정적 영향을 끼친 선배님들을 한번 떠올려 보면 좋겠습니다. 그분들께 연락 드려 식사와 커피를 마시며 과거에 긍정적 영향을 받았던 선배님의 행동들에 대해 감사 인사를 한번 해보세요. 그리고 고민이 생길 때 한번씩 연락 드려도 되는지, 아니면 한 달에 한 번 정도 식사 미팅을 할 수 있을지 여쭤보세요. 리더가 할 수 있는 자신의 성장을 돕는 최선의 방법일 수도 있거든요.
4 그리고 회사에서도 외부 코치나 전문가들을 통해 리더의 성장과 성공을 도울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 주시면 좋습니다. 교육이 아니라 리더가 고민이 생겼거나 정기적, 비정기적으로 1 ON 1 을 하며 자신의 고민과 문제를 공유하고 함께 토론할 수 있도록 말이죠.
5 누군가 ‘나의 성장과 성공을 돕는 사람이 있다.’ 라는 작은 믿음이 리더의 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다는 것도 믿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