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한 입 리더십 _ 함께하는 시간이 즐거운가요?

by 그로플 백종화

함께하는 시간이 즐거운가요?

1 '회식하자고 하면 경기를 일으켜요'

'1 ON 1 좋은데, 팀원들이 불편해하는게 보이는데 계속해야 하나요?'


요즘 많이 듣는 말이죠


2 '혹시 회식때, 1 ON 1 때 무슨 이야기를 나누세요?' 이 질문을 드리면 일의 연장, 개인적인 이야기, 그냥 이런저런... 이렇게 답변이 나옵니다. 제 마지막 질문은 '재미있을까요?' 입니다.


3 두사람 이상이 모이는 것을 '조직'이라고 부릅니다. 조직의 특징은 공동의 목적이 있다는 것이고 같은 목표를 성취하며 인정받고 인정하는 시스템이 있죠. 그런데 조직이 조금 더 잘 굴러가도록 만들고 더 오래 유지되도록 만드는 힘이 하나 더 있습니다.


4 함께 하는 사람들이 즐거운가요? 함께 하는 사람들과의 시간이 행복한가요?

개그를 하고, 웃고 놀자는 의미가 아닙니다. 일이 힘들어도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로 인해 밤세며 프로젝트를 했던 기억, 일주일 동안 10시간도 못자고 마감을 하고 삼겹살 먹으며 수다떨던 시간, 축하할 일과 위로와 격려가 필요한 시간에 함께 웃고 울어주던 시간들이 모여 '누군가와 함께 하는 시간이 즐겁고 행복한 추억'이 되고, 그 추억들이 모여 일에 몰입이 되기도 합니다


5 교회 모임도, 가족 모임도, 친구 모임도 그리고 일과 관련된 모임에서도 즐겁고 행복한 경험을 많이 늘려보세요. 나보다는 상대방의 기억속에 말이죠.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최선의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