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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입 리더십 _ 피드백에 대한 짧은 생각들

by 그로플 백종화

1 기업이 성공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기업이 실패하는 단 하나의 방법은 '피드백을 하지 않는 것' 입니다.



2 혼자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빠르게 성장하고 싶다면 나와는 다른 지식과 경험을 가진 동료들과 함께 토론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3 피드백은 받는 사람도, 주는 사람도 불편합니다. 그래서 리더도 피드백을 줄 때 어려워 합니다. 누군가에게 불편함을 주면서 희열을 느끼는 사람은 성격이 아니라 인격의 문제이고요.



4 평가는 목표 대비 결과에 대해서 잘했어, 못했어를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좋은 평가를 받는 가장 쉬운 방법은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낮추거나 쉽게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5 제대로 된 피드백은 '방법에 대한 피드백' 뿐만이 아니라, 목표와 결과 까지 피드백합니다.



6 기업의 모든 활동은 피드백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과정에서 잘했다고 생각하는 부분, 부족했거나 다르게 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정리하는 것이죠.



7 피드백이 피드백으로 끝나면 그저 활동에 지나지 않습니다. 피드백이 지식이 되고, 피드백이 성장이 되기 위해서는 '하나의 행동'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하나의 행동은 기존과는 다른 행동이어야 하고요.



8 나의 피드백이 더 강력한 영향력을 퍼트리기 위해서는 '내 주변 동료에게 공유'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동료의 행동에도 변화와 영향을 주면 됩니다.



9 조직에서 피드백이 문화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CEO'도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행동의 변화를 보여주면 됩니다.



10 피드백이 독이 될 때는 '피드백이 질책과 조언, 채찍'의 도구로 사용될 때 입니다.



오늘의 아무말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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