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해서 들어야 하는 것 같아요"
1 오늘 1년 만에 만난 팀장님의 이야기였습니다. 21년 겨울부터 3개월 정도 함께 그룹코칭을 했었고, 오랫만에 1day 팀장 워크샵이 있어서 오신 팀장님과 함께 수다를 했네요. 그룹 코칭, 원온원, 리더십, MBTI 등등 참 다양한 활동들을 함께했던 팀장님이셨는데 요즘에는 어찌 지내시는지 궁금하더라고요.
2 다른 팀장님들은 처음 듣지만 이미 원온원을 들어봤고, 팀원들과 대화를 나눠보면서 느낀 점도 공유해 주시고, 조금은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쉬는 시간 '코치님. 정말 반복해서 학습도 해야 하는 것 같아요. 또 들으니 새롭게 새로운게 보이네요.'
3 책을 읽을 때도 그렇습니다. 처음 읽을 때 내가 중요하게 여긴 부분과 두번째, 세번째 읽을 때 느껴지는 점이 다르거든요. 이유는 2가지 입니다.
4 첫번째로 나에게 중요한 것들이 보입니다. 즉, 내가 지금 고민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고 여겨지는 부분이나 내가 지금 관심가지고 있는 부분이 보이는 것이죠. 책을 읽을 때, 학습을 할 때 동일합니다. 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부분과 내가 현재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 먼저 들어옵니다. 그리고 그 부분에 집중을 하죠. 1H를 들어도 그렇고, 8H를 들어도 동일합니다. 모든 것이 기억에 남지 않고,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일부분만 기억에 남게 됩니다.
5 두번째로 내가 성장한 만큼 해석이 됩니다. 처음 학습을 할 때, 처음 책을 읽었을 때와 두번째 학습을 할 때와 두번째 책을 읽을 때는 시간차이가 있습니다. 팀장님 또한 1년이 조금 넘는 시간을 보냈죠. 그리고 두번째 학습에서는 팀장님의 경험이 뭍어나 있었습니다. 처음 팀장이 되었을 때 어려워 했을 부분이 이제는 어렵지 않게 느껴지는 여유를 얻었다고 해야 할까요? 우리는 성장하는 만큼 기존의 내용들을 다르게 해석하는 힘을 갖게 됩니다. 드디어 문제가 문제로 인식되는 시점에 도달한 것이죠. 그만큼 내가 성장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6 학습도, 책도 반복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듯이 한번에 그 모든 것을 이해할 수도 없고, 내가 행동으로 옮길 수도 없기 때문이죠. 그 중에 한 가지의 행동을 내가 실행할 수 있게 되고, 이 행동의 변화가 나의 리더십과 영향력에 변화를 주게 됩니다. 그리고 그만큼 성장하게 되는 것이죠.
7 세상에 천재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천재를 일반적이지도 않고 태어나서 한 명 만날까? 말까? 겠죠. 일반적인 인재라면 반복해야 합니다. 동일한 것을 반복해야 하고, 조금씩 다르게 변화를 주며 반복해야 합니다. 이유는 우리가 완벽하지 않기 때문이고, 이렇게 반복해야 내 기억속에 조금이라도 남겨 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억해야 내가 행동으로 옮길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죠.
8 욕심내기 보다 한번에 하나씩만 변화를 줘보새요. 그만큼만 성장해도 됩니다. 그리고 하나의 행동이 익숙해졌다면 이제 다른 하나의 행동을 실천해 보세요. 그렇게 우리는 성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