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한 입 리더십 _ 평생 공부해야죠 ~

by 그로플 백종화

언제까지 공부를 해야 할까요?



1 대학생이 되었을 때 이제 조금만 더 있으면 시험 걱정 없는 시간이 올거라 굳게 믿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시험이 없는 시간이 오긴 오더라고요. 그런데 시험은 없어졌지만, 공부는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아니 더 많은 공부를 해야 하더라고요. 시험을 잘보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생존하기 위한 공부를 해야했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더 잘하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 하는 시간이 온거죠.



2 저는 어릴 적부터 책을 너무 좋아했습니다. 솔직히 책에 쓴 돈을 다 모아서 주식에 투자를 했다면 강남에 빌딩 하나를 샀을 지도 모를 정도였으니까요. 그런데 15살때 까지는 만화책만 봤습니다. 무협지 부터 시작해서 슬램덩크, H2, 드래곤볼, 소년챔프, 소년점프 등등 정말 안본 만화책이 없을 정도였습니다. 순정만화도 많이 봤더라고요. 은비가 내리는 나라, 풀하우스, 블루, 인어공주를 위하여, 접프트리 A+ 등 아직도 기억하는 제목들이 많이 있죠.



3 그러다 26살 취직을 한 이후로 경영서적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것도 강제로 말이죠. 피터드러커의 책을 많이 봤는데 21세기 지식경영, 7가지 경영전략, 프로페셔널의 조건, 자기경영노트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400~500권 정도는 읽은 것 같습니다.



4 지금은 다양한 사람들과 스터디를 하고, 트레바리도 하고 있네요. 돈을 내고 코칭 교육을 받으러 가기도 하고, 코치이지만 1 ON 1 코칭을 받고 있기도 하죠. 매일 30~40개의 기사와 다른 사람들의 글을 읽으며 다양한 관점과 케이스를 공부하기도 하고, 동영상을 보며 메모를 하기도 합니다.



5 언제까지 이렇게 공부를 해야 할까요? 감사한 것은 이렇게 공부하는데 시간을 사용하는 것과 공부를 하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지는 않고 있다는 것이죠. 저를 가장 잘 아는 분들은 '나는 그렇게 못살아.' 라고 표현할 정도이지만, 제게는 편안한 루틴이 되어버린 공부입니다.



6 우리는 평생 학생이 되어 버린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대학생이 끝나고 공부가 끝일거라 믿었던 청춘들이 평생 묻고 배워야 하는 시대를 살게 된 것이죠. 내가 모르는 것이 너무 많아졌고, 오늘도 내가 모르는 새로운 지식이 만들어 지고, 공유되고 있으니까요.



7 모든 것을 알수 없는 시대, 내가 모르는 것이 너무 많은 시대인 지금은 공부 뿐만이 아니라, 내가 알고 있는 것을 공유하고 브랜딩해야 하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평생 공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공부하고 있는 것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해야 하죠. 그냥 쭈욱 ~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너무 너무 너무 피곤한 저녁 주저리 였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리더가 성장해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