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와 성장은 같은 라인이 아닙니다.
성과와 성장을 같은 선상에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다른 라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성과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그럼 목표가 낮아질 수록 더 달성하기 쉬워지겠죠. 반대로 성장은 이전보다 목표가 더 커진 상태에서 이전보다 더 크고, 어려운 과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을 때, 더 쉽고 빠르게 과업을 실행할 수 있을 때를 일컫습니다. 즉, 개인과 조직의 영향력이 커진 상황이죠.
성장의 전제 조건은 ‘이전과는 다른 목표‘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목표는 당연히 더 어렵고, 힘들거나 새로워 지겠죠. 어떤 리더분은 제게 ‘더 열심히 하려고 하면 주변에서 뭐라고 해요. 적당히 하라고…’ 라는 말은 해준 적이 있었습니다. 더 열심히 하려고 하는데, 왜 주변에서 뭐라고 할까요? 이유는 자신도 더 열심히 해야 하기 때문이죠. 지금도 열심히 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열심히 한다는 말은 일하는 방식을 바꿔야 하고,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학습해야만 가능하기 때문이죠. 힘들게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이전보다 더 큰 성과를 만들어 내야 하는 이유는 ‘고객과 내가 속한 조직의 만족‘ 을 위해서만이 아닙니다. 그 과정에서 내 역량과 지식, 경험이 커지고 내가 성장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제가 성장하고자 하는 사람들과 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나는 이전보다 더 큰 성과를 만들어 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언제 나의 성장을 피드백 해볼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