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한 입 리더십 _ 나를 아는 것이 중요해

by 그로플 백종화

아는 만큼 행동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Ⅱ

1 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나의 성격적 특징, 내가 주로 하는 행동에 대해 얼마나 생각해 보셨나요?


2 나를 안다는 것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아는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 깊이있게 내가 가진 장점과 단점을 이해하는 것이고, 내가 oo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주로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죠.


3 내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고 인정하는 것이 바로 나를 알아가는 것입니다.


4 "제가 계획하고 행동하는 것을 좋아하더라고요. 그래서 일을 할 때도 먼저 계획하면서 일하는데, 그러다보니 내가 모르는 것을 계획하지 않더라고요. 내가 달성가능한 목표에만 도전하는 것, 계획하는 것을 좋아하는 제가 가진 약점이었네요. 그래서 이제 이전에는 해보지 않았던 어려운 목표에 도전해 보려고요. 그래야 제가 몰랐던 것들을 배워가며 계획을 할 것 같아요."


5 한 리더분의 고백처럼 내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는 순간 우리는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완벽하지 않기에 채울 수 있는 공간을 찾게 되는거죠.


6 나에 대해 조금 더 객관적인 관점에서 들여다 보세요. 나에 대해 조금 더 다양한 관점을 가진 동료들과 이야기 나눠 보세요. 그리고 사람에 대해 조금 더 다양한 관점을 가진 전문가 분들과 자주 대화나눠 보세요. 그렇게 나를 이해하게 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아는 만큼 (배움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