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을 통해 알게 된 협업
협업 collaboration
1
모든 사람들은 함께 일을 합니다.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이죠. 강의를 할 때도 강사 혼자서 마이크를 잡고 내려오는 것 같지만, 회사의 교육팀과 협업을 할 수 밖에는 없습니다. 이번 과정을 통해서 무엇을 원하는지, 과정 참석자의 특징과 그들의 고민은 무엇인지를 함께 확인하고 강의 시간을 어떻게 구성할지를 정하게 되죠.
2
협업을 할 때 핵심은 '공동의 목적' 은 무엇인가? 입니다. 작가로서 책을 4권을 출간했는데 이전까지는 내 책이라는 생각을 했다면 이번 4번째 책에서는 다른 생각들을 갖게 되더라고요. 나와 함께 협업을 해주셨던 분들 말입니다.
3
가장 많은 대화를 나누고 시간을 사용한 기획자 유림님과 편집자 은아님, 마케팅을 해주신 동건님과 보라님, 모든 지원을 해주신 정혁님과 순미님, 그리고 디자인을 맡아주신 규리님.
4
이분들께 '요즘 리더를 위한 인사이트'가 어떤 의미를 가지게 될까를 고민하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든 생각은 '커리어' 였습니다.
모든 분들에게 여러 프로젝트 중 하나인 책이겠지만, 이 책으로 인해 이분들에게 하나의 큰 커리어가 생길 수 있다면 어떨까? 라는 생각에서 말이죠.
5
지금까지 책을 출간하고서 제가 스스로 책을 마케팅하고, 광고하는 것을 조금은 부끄러워 했습니다. 제가 나름 많이 내향형이거든요. 친한 사람들에게도 잘 연락을 안하는 사람이기도 하고요. 물론 일로 만날 때는 많이 외향형의 모습을 보이기에 눈치를 못채시는 분들도 많지만 말입니다.
6
이제는 조금 바꿔보려고 합니다. '책의 내용이 좋으면 독자분들이 구입하시겠지.' 라는 생각에서 '협업한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으로 만들어야지' 라고 말이죠.
결론은 '요즘 리더를 위한 인사이트' 많이 구입해 주시고, 읽어 주시고 여기저기 선물, 추천해주십시요~ ^_^
이 말 한마디 하려고 길게 썼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