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역할 (feat. 원온원 _ 일 잘하는 팀장의 대화력)
새롭게 리더가 되었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자신이 어떤 리더가 되려고 하는지?‘ 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는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조직이 가지고 있는 기대와 목표에 얼라인 되는 모습을 보여야 하죠. 내가 되고 싶은 모습이 아니라 조직에서 새롭게 리더가 된 나와 우리 팀에게 기대하는 모습을 메시지로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나서 두번째는 구성원들이 새로운 리더가 된 나에게 기대하는 것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처음 팀장으로 왔을 때 하지 말아야 하는 말은 “왜 이렇게 하고 있어요?”입니다. 특히, 인프라와 시스템이 구축된 회사에서 작은 회사로 이직했을 때에는 더 조심해야 합니다. 작은 회사에는 인프라와 시스템 없이 오로지 사람의 힘으로 일하고 있을 테니까요. 그 과정에서 잘못된 의사결정을 했더라도 당시 상황에서는 최선의 선택이었을 거라고 생각하고, “지금까지 부족한 환경에서 성과를 내느라 고생했어요. 이후로는 조금 더 나은 방법을 함께 고민하면서 찾아가면 좋겠네요. 저는 여러분의 방식을 배우고, 여러분은 저의 경험을 배우면 서로 성장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라며 평가와 지시가 아닌, 함께 배우고 성장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팀원들도 새로운 팀장의 지식과 경력을 알게 되면 자신을 성장시켜주고 성공시켜줄 사람이라고 믿으며 따르게 될 것입니다. 팀원들에게 취조하듯이 질문을 던지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에게 팀장인 자신에 대한 이야기도 솔직하게 공유하며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처음 팀장이 되었을 때는 다음의 단계로 구성원들과 대화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전체 인사 : 팀 인원과 함께 만나 팀장 소개하기(경력, 경험, 강점, 약점, 취미 등)
2) 원온원 : 팀원들과 원온원으로 만나 조금 더 깊이 있는 이야기 나누기
3) 지원팀 팀장 원온원 : 회계, 재무, 사람, 기획, 유통, 생산, 디자인, 콘텐츠 등 팀과 연관되어 있는 지원부서의 팀장과 대화를 통해 조직의 상황을 파악하고 정보 습득
4) 전체 미팅 : 원온원을 통해 파악한 내용을 토대로 팀의 강점과 약점, 앞으로의 방향과 일하는 방식을 공유, 소통 시작(나 혼자의 평가가 아닌, 팀원들의 의견이 반영되었다는 메시지 전달)
5) C레벨 미팅 : 팀 운영 계획 및 전략서 공유(목표- 6개월/1년/2년, 큰 전략과 HOW 등)
[팀원과 첫번째 대화에서 사용할 질문]
1) ○○님에 대해 이야기해주실 수 있으세요?
(강점, 약점, 꿈,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2) ○○님이 볼 때 기존에 팀에서 좋았던 것은 무엇인가요? 개선할 점은 무엇인가요?
3) ○○님이 생각하는 팀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당신의 과업은 무엇이고, 어떤 기여를 하고 있었나요?
4) ○○님에게 리소스에 제한이 없다면 꼭 하고 싶은 것과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5) 다음 관점에서 팀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 Product(제품), People(직원), Place(판매채널), Price(가격), Promotion(홍보와 광고), Service(서비스), Competitor(경쟁자)
6) 바뀌지 않았으면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반대로 꼭 바뀌었으면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7) 팀장에게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내가 도와줬으면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8) 팀에서 잘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9) 팀에서 하고 싶은 일(좋아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10) 하기는 싫은데, 주어지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11) 절대 하고 싶지 않은 일은 무엇인가요?
feat. 원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