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입 리더십 _ 학생과 직장인 3 (문제 해결)

by 그로플 백종화

학생과 직장인 3



1

학생일 때의 우리는 정해진 학습 범위, 정해진 학습 방법으로 움직입니다. 학원을 가도, 공부 잘하는 친구에게 물어봐도 문제를 풀고 시험을 잘 보는 방법이 정해져 있죠. 중요한 것은 나한테 맞는 방식을 찾는 것이고, 엉덩이의 힘으로 성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2

그러다 직장인이 되면 조금 놀라게 되죠. 정해진 방식이 있다고는 하지만, 문제집을 풀고 공식을 외우듯이 풀 수 있는 문제가 그리 많지는 않거든요. A 선배에게 물어보면 A의 방식을 알려주고, B 동료에게 물어보면 B의 방식을 알려줍니다. 정해진 방식이 아닌, 각자만의 방식으로 과업을 수행하는 곳이 바로 직장입니다.



3

학생과 직장인의 공통점은 '각자에게 맞는 방식이 있기에 나만의 방식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부도, 일하는 방법도 똑같이 말이죠.



4

그리고 가장 큰 차이는 '정해진 방법이 있는가? 없는가?' 입니다. 성적을 올리는 나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지만, 시험을 잘 보는 방법은 있습니다.


하지만 과업은 정해진 방식 자체가 없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같은 문제를 동시에 시험 보는 것이 아니라, 각자에게 주어진 과업을 각자의 시간에서 해결해야 하거든요.



5

학교는 시험 문제를 내주고 그 문제를 풀기만 하면 되지만, 직장에서는 내가 건드리는 만큼 일이 커지기도 하고 넓어지기도 합니다. 반대로 내가 건드리지 않으면 일은 항상 그만큼 이기도 하죠. 내가 고민하는 만큼 다양한 문제를 풀 수도 있고,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는 것도 가능한 곳이 바로 직장이자 직업입니다.



6

학교와는 다르게 직장인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난이도' 입니다. 학교는 주어진 문제에 최선을 다해서 100점에 도달하면 되지만, 직장에서는 주어진 문제를 100이 아닌 120, 150, 또는 300으로 만들어 내야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주어진 문제에 도전하는 사람보다 스스로 더 어려운 문제를 발견해서 문제를 만들어 내는 사람이 더 탁월한 사람이 되죠.



7

내가 있는 곳에서 누가 A급이 되는지를 한번 지켜보세요. 그렇게 나를 관리해야 하는 곳이 직장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학생과 직장인 2 (피드백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