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lla Aug 04. 2021

홀라엑스 키트를 사용한 암호화폐 거래소 셋업 방법



급속도로 커져가는 암호화폐 산업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 거래소 운영을 시작에 앞서 거래소 운영에 필요한 개발자팀의 부재나 관련 기술 지식 부족으로 거래소 운영 시작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마찬가지로, 많은 개발자들이 새로운 토큰을 만들고 싶어하지만 적절한 거래소나 마켓을 찾는 것에 대하여 걱정을 한다.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인 비트홀라의 홀라엑스 키트는 이같은 문제를 포함한 그 이상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비트홀라가 설계한 홀라엑스 키트는 누구나 완전하게 암호화폐 거래소 플랫폼을 시작할 수 있는 올인원 오픈 소스 화이트 레이블 암호화폐 거래소 솔루션이다. 사용자는 코드 작성 방법을 배우는 대신 이 키트를 사용해 거래소 셋업 과정을 거쳐 단 몇 분 안에 거래소를 구축하고 실행할 수 있으며, 셋업 과정에서 소프트웨어 호스팅을 포함해 거래소 이름 지정 및 코인과 마켓을 최초 설정하게 된다.


기본 사항

누구나 총 5단계로 이루어진 거래소 설정 프로세스만 거치면 홀라엑스 키트를 이용한 거래소 셋업을 완료할 수 있는데, 마지막 단계에서 클라우드 플랜이 아닌 DIY옵션을 선택하게 되면 무료로 거래소 소프트웨어 테스트 및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서버 호스팅 등 사용자 본인이 직접 키트를 구동시켜야 하기때문에 기술적인 지식이 부족하거나 서버를 다루는 것이 본인의 일이 아니라면 클라우드옵션의 가장 저렴한 베이직 플랜을 선택하여 테스트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대시보드 가입 및 로그인 후 5단계 거래소 설정 과정을 거쳤다면, 컴퓨터/서버를 가동하고 실행할 시간이다. 홀라엑스 키트는 Unix 환경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실행되지만, Windows 환경에서 이용시에는 해당 문서 링크를 통하여 설정 단계를 거친 후 설치가 가능하다.


홀라엑스 키트는 이메일, 사이트 보안, 암호화폐 자산 관리 및 이미지 저장 등과 관련된 기능을 타사 서비스를 이용해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컴퓨터 또는 서버에서 SMTP 서버 및 Google reCaptcha 실행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이미지 스토리지용 AWS S3는 선택 사항이지만 최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사용하는 것이 좋다.


홀라엑스 키트에는 btc/usdt 및 eth/usdt를 포함한 기타 주요 암호화폐 마켓의 유동성이 내장되어 있어, 거래소 운영자는 신규 사용자의 거래가 이루어질 때 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 내장된 유동성에 액세스하여 거래소 사용자들은 즉시 거래를 시작할 수가 있다.


거래소 설정 과정

거래소 대시보드로 이동하여 로그인 후, 페이지 중앙에 있는 거래소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완벽한 화이트 레이블 거래소 셋업을 위해 설계된 거래소 설정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거래소 셋업 화면


거래소 셋업 과정에서는 거래소 이름, 로고 등과 같은 거래소의 기본적인 설정을 하게되는데, 총 5스텝으로 일반 설정, 브랜딩, 자산 설정, 거래쌍 설정, 플랜 및 호스팅 설정 과정을 거치게 된다. 모든 과정은 쉽게 따라할 수 있으며 각 설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단계별로 포함되어 있다.


옵션 1. DIY(Do-It-Yourself)

앞서 언급했듯이 홀라엑스 키트는 오픈 소스 방식으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다. 따라서, 모든 작업을 직접 수행하기 위해서는 CLI명령줄 인터페이스 사용에 대한 약간의 지식이 필요하다. 경험이 풍부한 개발자나 코드를 만질 수 아는 사람들은 쉽게 진행할 수 있을테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준비된 문서를 참조하여 실행이 가능하다. 이렇게 CLI를 이용한 홀라엑스 키트 실행 방법을 DIY 옵션으로 불리는데 셀프호스팅을 포함해 실행까지 본인이 모두 직접 진행해야 하지만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옵션 2. Cloud Plans

마지막 단계에서 새 거래소에 대한 3가지 클라우드 플랜 옵션이 아래와 같이 주어진다.

Basic :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며 클라우드 거래소 호스팅 및 기본 제공 도메인과 함께 제공되지만 테스트용 옵션인 만큼 일부 기능들이 제한되어 있다.

Crypto Pro : 법정화폐를 제외한 암호화폐 거래만을 위한 crypto to crypto 거래소 사업 시작을 위한 옵션으로 모든 거래소 기능 이용이 가능하다.

Fiat Master : 법정화폐 결제프로세서 인터그레이션을 통해 법정화폐 이용이 가능케하는 fiat to crypto 거래소 사업 시작을 위한 옵션으로 모든 거래소 기능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본 업체에서는 결제프로세서의 인터그레이션만을 돕기 때문에 결제프로세서는 미리 준비가 되어있어야 된다는 점을 참고해야 할 것이다.


클라우드 플랜 선택 후 코인을 구성하고 도메인을 연결하거나 제공된 기본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는 대시보드로 이동하게 된다. Basic 플랜 구독 시에는 'exchange.bitholla.cloud'와 유사한 형태로 보여지는 도메인을 제공받게 되며, 커스텀 도메인은 Crypto Pro 또는 Fiat Master 구독 시 설정이 가능하다.


트레이딩 화면


홀라엑스 키트는 누구나 사용이 가능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원활한 암호화폐 거래소 운영을 위해 필요한 모든 도구를 제공하는데, 사용자는 내장된 지갑 이용이 가능하며 홀라엑스 네트워크에서 지원하는 모든 디지털 자산의 거래가 가능하다. 또한 추가 비용없이 네트워크에서 지원되는 디지털자산 마켓 유동성 이용이 가능하다.


추가로, 비트홀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내장 플러그인 있는데 이는 모든 것은 플러그 앤 플레이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며 암호화폐 거래소 프로젝트를 위한 일종의 거래소 앱 스토어를 제공한다.


추가할 수 있는 기능으로는 SMS 기능, 공지사항 드롭다운 및 사용자 데이터 수집을 위한 사용자 확인 절차 양식(KYC) 등이 있다.


대시보드 내 플러그인 페이지

요약

이 화이트 레이블 암호화폐 거래소 솔루션은 전 세계 누구나 비즈니스 목적으로 암호화폐 거래소를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툴을 사용하지 않고 거래소 구축을 시작한다면 기본적인 보안 문제와 함께 복잡한 암호화폐 지갑 블록체인 설정을 거쳐야 하며 전체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설정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데, 그 모든 시스템을 서로 연결하는 것은 엄청난 비용과 기간이 소요되는 아주 복잡한 프로세스이다.


하지만, 홀라엑스 키트를 이용하면 누구나 몇 분 안에 암호화폐 거래소를 시작할 수가 있다. 그 프로세스는 효율적이고 편리하며 제공되는 설명 문서를 참고하면 초보자가 이해가능한 수준으로, 어렵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본인의 사업 용도에 맞춰 유틸라이징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홀라엑스 키트 웹 클라이언트는 타사 서비스 추가를 단순화하는 관리 패널을 제공한다. 홀라엑스 키트 기술 안내서에는 기본 전자 메일 서버, 구글 reCAPTCHA 인증, 아마존 웹 서버에서 모든 항목을 실행하는 것을 포함해 이 모든 가능성이 설명되어 있다.




▶ 홀라엑스 대시보드 : dash.hollaex.com

▶ 비트홀라 웹사이트 : bitholla.com


작가의 이전글 다양한 암호화폐 파생 상품의 부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