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lla Nov 11. 2021

NFT(Non-Fungible Token)의 미래성

디지털 공간에서 NFT라는 단어가 사용될 때마다 막대한 수익이 발생한다. 전 세계 사람들이 NFT의 잠재력을 알고 있다. NFT(Non-Fungible Token)이란 '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 교환과 복제가 불가능한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을 의미하는데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 콘텐츠에 고윳값을 부여하는 개념이다. 고윳값이 부여됨으로써 인해 희소성이 생기고 이러한 요소 때문에 많은 콘텐츠들이 최근에 NFT로 생산 및 거래가 되고 있다.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 사항에 따라 암호화 공간에는 다양한 유형의 NFT마켓이 있다.


생산

암호화폐는 사람들에게 대체 금융으로 등장하였지만 NFT는 다형성이 가능한 다목적 자산으로 NFT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용자들은 이를 매우 신뢰할 수 있는 투자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거래를 통해 이익을 얻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모든 NFT는 암호화 공간에서 자체 수요가 있으며 생산업계에서도 NFT의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프링글스는 올해 초 일러스트레이터 바시아 콜로투샤와 콜라보하여 '크립토 크리스피'맛 한정 프링글스 NFT를 50개를 출시했는데 이는 라리블 플랫폼을 통해 경매로 완판이 되었다. 같은 때 캐나다 피자헛, 타코벨 등 많은 생산 회사에서도 이미 NFT의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엔터 및 스포츠

스포츠 스타부터 할리우드 유명 연예인까지 NFT의 희소성과 소유권으로 인해 NFT의 인기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축구의 선구자 메시와 로날도 등 NFT 영역에 있는 유명인 목록도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최근 블록체인 전문기업 갤럭시아 메타버스의 NFT플랫폼 '메타 갤럭시아'가 첫 번째 NFT작품을 완판 했다고 밝혔는데, 김연경 선수를 콘텐츠로 한 박승우 작가의 NFT 작품을 고정가 판매 방식으로 총 50개가 발행됐다. 뿐만 아니라 '킹덤' '지리산' 제작사인 에이스토리도 NFT사업에 진출하여 제작 콘텐츠 및 자회사 에이아이엠씨의 소속 셀러브리티를 기반으로 한 NFT 프로젝트들을 연내 출시할 것임을 밝히며, NFT와 메타버스가 생태계가 결합된 신규 사업 또한 추진 예정이라고 한다.


예술

NFT의 혁명은 예술과 관련하여 매우 큰 역할을 한다. 초기에 NFT는 예술 자산을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디지털 예술 산업에 큰 영향을 미쳤다. Art NFT 마켓플레이스는 말 그대로 NFT 마켓 소유자의 방식을 바꿨는데, NFT는 자신의 작품을 선보일 필요가 있는 아티스트의 진입점으로 만들어졌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NFT의 모든 제작자가 NFT가 재판매될 때마다 로열티를 받는다는 것이다.


게임

NFT의 등장 전, 게임 플랫폼은 중앙 집중화되어있었으며 게임 플랫폼의 자산은 플랫폼 또는 그 환경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했다. 일단 플랫폼을 벗어나면 자산은 현실과 아무 관련이 없었다. 하지만, NFT의 등장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만으로도 수익창출이 되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했다. 게임 산업의 NFT는 수백만명의 게이머들에게 영향을 미쳐 더욱더 크게 성장하고 있다. 게임 내 자산은 NFT로 가져올 수 있으며 마켓에서 거래가 가능하다.


부동산

가상 자산의 토큰화는 암호화 공간에서는 쉬워 보이지만, NFT가 실제 부동산 자산을 토큰화하기 시작하며 역사는 다시 쓰이게 되었다. NFT기술은 조폐뿐만이 아니라 토큰화 된 자산을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게 전시할 수 있는 시장을 만들었다. 기존에 부동산 투자라 하면 건물주나 토지 소유주로 큰 금액이 있어야만 가능했던 투자 방식과 달리 건물과 땅을 조각으로 나누어 비교적 적은 돈으로 건물의 일부나 땅의 일부를 소유할 수 있게 되었다. 부동산 거래와 NFT의 만남은 다양한 형태의 사업으로 확장되어 앞으로는 종이 계약서가 아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거래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NFT열풍은 쉽게 식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정확히는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국내뿐만 아닌 세계 다양한 기업들이 NFT를 도입한 신사업에 뛰어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증권사들은 NFT 시장의 성장성을 높게 평가하고 목표주가를 일제히 높이는 상황이다. NFT비즈니스가 아직은 우려되는 부분도 있지만, NFT의 위변조가 불가능한 특성으로 암호화 공간에서 발행된 모든 NFT는 강력한 역할을 하며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다양한 사업과 결합되어 우리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임은 분명하다.





▶ 홀라엑스 대시보드 : dash.hollaex.com

▶ 비트홀라 웹사이트 : bitholla.com

작가의 이전글 스테이킹(Staking) 및 암호화폐 보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