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라 Mar 24. 2019

경영계획을 해야할 때

경영계획 성공하자!

첫 상주컨설팅을 시작하고, 한달쯤 되었다. 주니어 컨설턴트인 나는 스스로에게  거대한 미션을 던졌다.
“경영 계획하시오.” 지표가 없는 기업에 지표가 필요했고, 직원들이 하나에 몰입하고 방향성에 대해 준비하고 달릴 필요를 느꼈기 때문이다.
나는 단호하게 대표님께 말씀드렸다.

“경영계획 하셔야 합니다. 현재 직원들이 무엇을 향해 달려야 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현재 기업의 위치가 어디인지 알게되면, 달리는 방향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더 열심히 함께 몰입하여 달릴 수 있습니다. 한해동안 달려가야 할 지표를 띄워서 보여주어야 합니다. 경영계획워크샵 일정 잡겠습니다. “

상주하는 기업에서 가인지진단을 하며 느꼈던 것은, 직원들이 현재 어디로 달려야 할지 방향성을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직원 모두가 열심히는 하고 있다. 그런데 열심히 하는 것도 잘 열심히 해야지 열심에 대한 성과가 따라온다. 하지만, 지표가 없고 얻고자 하는 것이 명확하다면, 피드백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린다. 눈에 보이는 지표가 필요하다. 경영자의 머릿속에 두루뭉실한 지표는 직원들은 알지 못할 뿐더러 현장에서 실제로 부딪히는 이들은 직원이다.

대부분 기업이 성장에 실패한 가장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 베인앤컴퍼니에서 30년간 추적했다.  그리고, 이렇게 결론을 내렸다.
내부요인이 아닌 외부요인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 ...

지금 경영을 하고 있는 경영자라면,
요즘 기업에서 가장 눈에 보이는 것이 무엇인가?  
분기별 매출, 영업이익율이 눈에 보일 것이다. 그리고 브랜드가 시장에 얼만큼 점유하고 있는지도 보게 될 것이다.

하지만, 집중하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것들이 있다.
Q. 우리는 우수한 A급 인재를 채용하고 있는가.  
Q. 우리는 하나의 공동체로 결합되어 팀워크가 이어져가고 있는가.
Q. 지식전수가 끊임없이 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내부적 비용절감이 되고 있는가.
지금 이 글을 읽는이가, 경영자라면
이것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해보기를 바란다.

위대한 기업이 길을 잃는 이유는 무엇일까?
Simple하다. 창업자정신을 잃기 때문이다.  
성공한 기업들은 3가지를 가지고 있다.
1. 사명의식
2. 현장중시
3. 주인의식
이 세가지중 단연 한가지만 뽑으라면, 1. 사명의식이다.
지속적으로 성장한 기업들은 사명의식을 처음처럼 유지하고 초심을 잃지 않았다. 사명의식을 창업자로부터 나온다.  지속적으로 성장한 기업들은 모든 직원들에게 사명이 스며들어 매일매일 업무에 뼈속 깊이 실천된다. 창업자가 경영에서 물러나도 아주 오랜 시간이 흐른 뒤까지 진속된다. 이것이 사명의식이다.

사명의식은 자신의 신념이자 소비자와의 약속이다. 우리 조직원들의 사고방식과 일하는 방식, 업무 판단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2018년, 무엇으로 승부해야 하는가?
창업자 정신을 놓치지 않고 사명의식을 가지고 현장을 중시하는 것이다. 현장에서의 불편함을 해소 가는 것. 고객생소리를 듣는 것이다.
사명의식을 놓치지 마라. 그것이 경영계획에 성공하는 방법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