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라 Aug 03. 2020

말은 말을 먹고 자란다.

말의 양면성

나는 대부분 좋은 말도 나쁜 말도
오래 담아두지 않는 편이다.


그 말이 전부라고 믿기에는 좋은 말은 실수하게 만들기 마련이고 나쁜 말은 상처가 되기 일수니까, 그저 그렇게 선택했다.

매일 나는 듣는 것에 대한 기도를 한다.

“들어야 할 것을 듣게 하시고, 듣지 말아야 할 것을 듣지 않도록 해주세요.” 그것들을 분별할 지혜가 없음을, 하루동안 내가 나를 더 지킬 수 있기를 구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종종 말들로 인한 어려운 상황을 겪게 되는데 말이라는 건 또 말을 만들고 또 만들고 상상하게 만들고 어느 순간에는 한편의 드라마가 되어 있다.


그래서 더욱이 팩트가 중요하다 생각하지만, 우리는 그 팩트가 무서워 별다른 행동은 못한채 그 일을 잊어버리거나 괴로워하거나 둘 중 하나를 택한다.


다행인 사실은 나쁜 말이든 좋은 말이든 말은 말을 먹고 자란다는 것이다. 그러니 우리는 나쁜 말을 들었거든 좋은 말을 백번 해버리자. 누군가를 살리는 말을 한 마디 더 해보기를 용기내자.

내가 죽어간다고 누군가를 죽이지는 말자.


대학생 1학년 쯤이었나, 친구가 집에 놀러왔다. 그 당시 그 친구에게 어떤 위로의 이야기를 했는지 어떤 응원을 했는지 나는 기억하지 못한다. 한가지 기억나는 것은 그 즈음에 나는 스스로 사랑 프로젝트(사랑해 라고 주변에 나누는 것) 를 아주 노력하고 용기내서 하고 있었다는 것.


어제 그 친구와 오랜만에 연락이 닿았다.

“근데 효정아, 예전에 너네 집에 갔던 날이 아주 따뜻해서 기억에 남아. 그 날이 내게 많은 위로를 줬거든.”


좋은 말은 누군가의 삶을 살린다.


오늘 다시 한번 되새긴다. 말은 말을 먹고 자란다. 그러니 오늘 내가 해야할 것은 좋은 말이 좋은 말을 낳도록 만들것.



작가의 이전글 일을 잘하는 사람은 일을 친절하게 만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