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라 Dec 05. 2021

이 시대의 빌런

자신을 위해 빌런이 아니기를 택하세요. 

살아가며 가장 경계하게 되는 사람은 딱 한종류다. 그리고 최대한 멀리 지내기 위해 노력한다. 

"냉소적인 사람" 다른 말로 나는 '드림킬러'라 명칭한다. 쉽게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웃는 사람, 그로인해 주변 모두가 그에 대한 말을 못하게 만드는 사람이다. 


남의 꿈을 먹는 사람, 에너지를 먹는지도 모른채 남의 에너지를 갈취하는 사람들 말이다. 프로젝트가 시작될 때는 그것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말해주는 과정이 훨씬 도움이 된다. 안될 이유를 말하기보다, 이런 것이 추가되면 더 좋아질것 같아요. 라는 긍정적 소통을 해주는 것이다. 새로운 사업이 시작될 때에도, 회사에 새로운 일들을 진행할 때에도, 개인이 새로운 도전을 할 때도 모두 마찬가지다. 냉소적인 말 한마디는 프로젝트 자체를 말아먹기도, 한 사람의 의지를 차가운 물을 부은듯 가라앉혀버리기도 한다. 


상상한 것을 이루어가는 힘은 다른것이 아닌 꿈 그 자체이고, 상상을 하고 있는 그 인간의 에너지와 상상력, 생각한 것을 구현해가는 그 능력에서 나온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상상한 것을 실제로 만들어내고 실현해가는 존재는 인간밖에 없다. 꿈꾸는 것은 인간의 특권이다. 그 누구도 그 특권을 본인이 그럴 능력과 경험이 없다해도 훼손하거나 냉소적으로 굴면 안된다. 정말로 그 사람의 말 하나로 한 사람의 인생이 죽어버릴 수 있기에 그렇다. 반짝반짝 빛나는 사람들의 특징은 누군가의 꿈에 힘을 더해주는 사람을 일컸는다. 


이 시대의 빌런은 거창한게 아니라, 냉소적으로 누군가의 인생을 폄하하는 짓을 하는 사람들이다. 가스라이팅이라는 것도 결국에는 그 사람을 제한하고 통제하고, 자신보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없게끔 만들어가는 그런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조직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것은 유난히 직장생활을 오래한 사람들 중에 그런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좋은 상사라는 것은 굉장히 단순하다. 경험에 의존해 맞다 틀리다를 평가하는 평가자가 아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사람의 강점을 발휘해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주는 사람이다. 


이런 생각을 이야기했을 때 내가 만난 여러 동료들은 "그거야 너무 이상적인 이야기지." 라며 실제로 그를 위해 노력한 것은 없었다. 이상적인 그림이 있기에 달성할 가능성도 높아지는 것이다. 이상적인 것이라는 것은 결국 우리가 지향해야하는 것은 더욱 명확하다는 것이다. 이상적임을  현실화 해나가는 것이 너무 당연하게 우리가 해나가야할 것이고 그 노력이 모여 이상은 현실이 되어가는 것이다. 한순간에 이상적인 사건이 발현되지 않는다. 


인정하자. 우리는 신이 아니고, 한순간의 일어나는 기적은 없다. 작은 일들이 쌓여 사건이 만들어지고 사건이 쌓여 조직이 변하고 조직이 변하면 사회가 변한다. 우리는 작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다. 그 안에 인내가 필요할 뿐이다. 


날 위해 만든 빌런 자가 테스트이다. 이왕이면 남들의 꿈에 동참하는 사람으로, 할 수 없는 이유보다 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하는 사람으로, 기존의 내 경험보다 너라서 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하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빌런보다는 그 사람의 꿈에 투자하는 투자가가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빌런 자가 테스트

1. 나는 현실주의자로 이상적인 것은 결국 사람을 좌절하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2. 일을 설명할 때 할 수 없는 이유부터 설명하고 최악을 고려해야 좋은 결과가 나온다고 설명한다. 

3. 그 사람의 능력의 한계치가 보인다. 그래서 못할 이유를 설명하는게 더 쉽다고 생각한다.

4. 나는 특별한 꿈은 없고 그냥 소소하게 적당히 사는 것이다. 

5. 내 주변도 결국 나와 비슷한 인생과 루트를 겪고 나이대에 맞게 흘러간다 생각한다.

6. 긍정적인 에너지가 뭔지 잘 모르겠다. 

7. 남이 잘되는 걸 보면 운 참 좋다는 생각을 한다. 

8. 한번도 내가 남들보다 특별하게 잘될거라 생각해본적이 없다. 

9. 내 상황이 얼마나 최악인지 끊임없이 나도 모르게 설명하고 있다. 


혹 이 중 3개 이상을 선택했다면, 지금부터는 이기적으로 당신만을 위한 꿈을 꿔보기를 추천합니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꿈과 놀라운 잠재력은 지금부터 시작해도 딱 3년이면 세상을 바꿀만큼 위대해질테니까요. 이말조차 이상적으로 느껴지고 허황될지 모르겠지만 성공학과 관련된 책을 읽어보시기를 추천해요. 당신이 생각한 것 이상으로 세상은 공정하고 정확한 노력을 측정해가고 있거든요. 그리고 그 노력에는 긍정적인 생각과 에너지가 포함됩니다. 믿어서 나쁘지 않을 이 말들을 2022년에는 한번 믿어보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래요! 


작가의 이전글 사랑하는 이들에게 바치는 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