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엘라 Apr 20. 2023

못난이 사과로 만든 애플파이가 여기에, 슈퍼파인 스토어

공간기획자의 콘텐츠 브랜딩 인사이트 스토리

How are you? Superfine!

지속가능한 식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생산자와 연계된 채소 및 과일부터 미식가를 위한 식재료까지 그로서리 스토어가 따끈따끈하게 오픈했다. '슈퍼파인 스토어'에서 살펴볼 수 있는 공간 콘텐츠 인사이트는 무엇일까.



Info.

서울 성동구 성수이로 22길 51-1층 101호

월 정기휴무

화,수,금,토 9:00~18:00 (17:30 라스트오더)

목 9:00~13:00


POINT1.

가치소비를 재미있게 풀어낸 그로서리 마켓, 그 이상의 플랫폼


슈퍼파인은 오프라인 중심의 가치소비 지향 그로서리 마켓 플랫폼이다. 로컬 식재료부터 친환경, 동물복지, 비건 등의 지속 가능성을 도모하는 생필품을 판매한다. 오프라인 마켓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은 앱으로도 주문할 수 있으며, 40분 내 딜리버리되며 재사용 백과 포장재를 사용해 궁극적인 제로웨이스트를 실현한다.

출처 : 네이버 지도

생산자와 연계된 식재료, 흠과(못난이 과일)로 만든 디저트, 제철 채소를 활용한 건강한 메뉴, 지속가능한 미래를 추구하는 브랜드 셀렉션 등을 제안한다. 동물복지 계란으로 만든 타마고 샌드위치가 포함된 아침 모닝 세트도 출시 예정이다. 기존의 그로서리 마켓을 넘어서 카페, 편집샵, 커뮤니티살롱 등을 모두 포함하는 '플랫폼형 공간'이라는 차별점이 있다.  더불어, 남김과 낭비 없는 쇼핑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현재, 성수점을 시작으로 지역의 빈집과 폐건물 등의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하반기에는 충남 아산과 속초 확장을 준비중이다.

출처 : 네이버 지도

Bakery

못난이 과일로 만든 디저트 및 주스, 제철 채소 및 과일을 활용한 메뉴 등

Grocery

비건, 동물복지,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스몰 브랜드

Local Food

생산자와 연계된 제철 채소 및 과일

Upcycling & Zero Waste

버려지는 식품 부산물인 맥주박을 활용한 그래놀라 등

Community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팜다이닝, 농부 마르쉐, 플리마켓 등


POINT2.

로컬 생산자의 스토리를 담아낸 공간



슈퍼파인의 온라인 몰의 매거진을 보면, 슈퍼파인을 운영하는 기업 '와이어즈'의 브랜드 철학을 엿볼 수 있다. 슈퍼파인 스토에어 소개되는 '비건 초콜릿'은 추출하기 위해 무분별하게 야쟈수나무를 심어 생기는 윤리적 문제가 있는 '팜유' 대신 '코코넛 기름'을 사용해 공정무역 원재료를 사용한 브랜드 '비고'의 초콜릿을 선보인다.


우리의 식탁을 만드는 농장과 농장에서 일하는 사람들까지 행복한 연결을 고려했다. 슈퍼파인 스토어에 소개되는 브랜드 스토리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레시피, 우리가 먹고 마시는 것에 연결된 환경 문제를 친근한 소재로 풀어낸다.

출처 : 네이버 지도

지속가능성에 대한 현대인들의 관심사가 확대됨에 따라 슈퍼파인스토어와 같은 로컬 공간이 늘어날 것이라 기대한다. 또한 그곳을 찾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지속적으로 이어져 '가치소비'가 라이프스타일의 일환으로 자리잡기를 바란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동네의 대형 슈퍼마켓을 보면, 유통기한이 임박하거나 상처로 인한 상품성이 떨어지는 상품들을 할인 판매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못난이 상품들을 모아 '아름다운 가게'처럼 '거점 스토어'를 운영하면 어떨까. 거점스토어에서 못난이 재료를 활용한 흥미로운 F&B를 개발하여 선보이고, 소비할 수 있는 공간이 멀지 않은 미래에 생겨날 것이다.

출처 : 네이버 지도

Tip. 팝업스토어 전문 뉴스레터 '헤이팝'

https://heypop.kr/n/53184/

Tip. 슈퍼파인 스토어 온라인

https://super-fine.co/


슈퍼파인 스토어 온라인 쇼핑몰 내 '매거진'을 꼭 한 번 읽어보세요. 흥미로운 내용이 가득하답니다:)

ellayeyoung@gmail.com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 같이 '삶의 방향성'을 찾아볼까요? 대전 다다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