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임팩트] 초고령사회, 영원히 청년인 사람은 없다.

콘텐츠의 선한영향력 미션잇, MSV

by 엘라


MSV 시리즈 05.시니어 Senior

시니어 세대의 디지털 접근성과 포용적인 디자인


시니어 세대를 위한 디자인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CO-DESIGN'이다. 타깃 고객뿐만 아니라 모든 이해관계자가 디자인에 참여해야 한다. 무심코 연령을 필터로 사용하기 시작할 때 위험신호가 켜진다.

사회적으로 배제된 사람들을 염두해두고 개발한 디자인이 대다수의 사용자가 매력적으로 느끼기도 한다.

미션잇의 5번째 시리즈, 시니어 호에서는 한국 사회에서 고연령층이 맞닥뜨리게 되는 여러 사회문제와 디지털 접근성, 이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포용적인 디자인, 그리고 공간에 대해 다룬다. 이를 통해 초고령화 사회를 앞둔 한국사회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http://www.msvinsight.com/Issue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대한민국

미래의 나를 위한 디자인 ; 디지털 문해력을 중심으로


포용적인 디자인(Inclusive design)은 접근성, 연령, 문화, 경제 상황, 교육, 성별, 지리적 위치, 언어 및 인종등 모든 배경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제품,서비스,공간에 반영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Your future self as part of the design process (image by Alina Karl)


1. Minimize the number of Required Actions and Create Shortcuts


화면의 요소 수를 줄이고 요소 사이의 간격을 늘리고 공백을 유지해야한다.


-대화 상자 : 제한된 수의 옵션으로 제공한다.

-중앙 배치 : 가장 중요한 요소를 중앙에 배치하고 부가 기능은 최대한 덜어낸다.

-넓은 버튼 : 즉시 인식할 수 있도록 확대되고 눈에 띄게 배치한다.

-명확한 언어 : 복잡한 표현과 외래어는 최대한 삼가하고 범용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단계의 축소 :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단계(클릭 및 스크롤)의 수를 최소화한다.

-바로 가기 및 다중/중복 경로 : 아래 예와 같이 빠른 링크와 같은 여러 옵션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목표를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Landing screen of ally—the app I created on the basis of this research (mockup by Zlatko Plamenov)


2. What To Know About Navigation and Recognition


사용자가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 메모리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한다.


-명확하고 눈에 띄는 탐색 버튼 : 탐색 버튼을 강조하고 해당 기능을 설명하는 텍스트를 추가한다.

-일관성 : 인터페이스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 성공감을 불러일으키고 다음 단계에 대한 기대감을 형성한다. 동일한 기능을 가진 고정 버튼의 위치와 디자인을 적용한다.

-진전 : 진행 중인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진행률 표시바와 같은 명확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성공과 실수 : 진행 상황과 성공적인 작업을 강조하고, 오류를 명확하게 표시하고 쉽게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문의하기 : 도움말 옵션은 눈에 잘 띄는 위치를 선택하고, 다양한 채널(전화,이메일 등)을 사용하여 컨택 정보를 제공한다.

https://www.smashingmagazine.com/2023/07/designing-age-inclusive-products-guidelines-best-practices/


3. Creating An Interface That Is Easy To Operate


나이가 들수록 특정 지점을 정확하게 터치하거나 클릭의 강도를 조절하거나 더블 클릭과 같은 빠른 동작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동반될 수 있다.


-페이스 : 팝업/토스트 메시지를 만들 때 느린 읽기 이해력을 배려하여 메시지를 더 오래 표시한고, 항상 클릭-탭 메뉴를 사용한다.

-표시 : 명확한 스크롤 표시기(예: 측면 화살표)를 제공하고, 정확성에 대한 필요성 감소: 작은 클릭 영역, 마우스 호버링 및 더블 클릭을 피한다.

-터치 스크린의 경우 : 가능한 한 긴 스트로크와 드래그 제스처를 피하고 스크롤 옵션을 줄인다. 특정 위치를 가리키는 화살표나 버튼과 같은 대안을 제공한다. 정밀한 동작 대신 편안한 탭핑/클릭을 위해 최소 44x44픽셀의 최소 크기를 유지한다. 펼치기, 집기, 회전과 같이 미세한 모터 조절이 필요한 동작은 제외한다.

https://www.smashingmagazine.com/2023/07/designing-age-inclusive-products-guidelines-best-practices/

#초고령사회 #독거노인 #초고령화사회 #노노케어 #노인빈곤 #중증장애인 #장애인활동지원사 #시니어일자리


MSV는 사회적 가치를 만나다 Meet Social Value의 약자입니다.

신체, 감각, 인지 활동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의 일상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이를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창조적 발상으로 전환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제품, 공간, 디지털서비스의 포용성을 높이고자 하는 이들에게 지적 자극을 제공하며, 현대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소셜임팩트]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 씽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