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자까야 Nov 08. 2023

결혼 10년 차 행복한 결혼 생활을 위한 팁 5개

결혼하면 불행 끝, 행복 시작!이라고 생각하는 당신은 심각한 바보다. 결혼하면 이제 모든 것들이 시작된다. 카톡 보내고 밀당하면서 하고 싶을 때 섹스나 하는 연애를 생각하면서 결혼을 바라보는 멍청이들은 지금부터 내가 알려주는 결혼의 현실을 잘 볼 필요가 있다.




--



1. 행복한 결혼 생활은 시작할 때 거의 결정된다.


궁합이 있다는 것이다. 서로 잘 맞는 궁합은 둘이 붙어 있으면 재밌고 거시기하고 뭐 그런 꽁냥꽁냥함은 물론이고 둘이 잘 맞으면 서로가 함께 있을 때 힘을 발한다. 한 명이 OO 하면 다른 한 명은 그 사람이 OO 할 수 있도록 돕는 기질이나 습관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한 명이 성공덕후라 자기 일에 미친 사람이라면 다른 한 명은 그것을 충분히 지지하거나 무신경하거나 최소한 방해는 하지 않는다.


잘 안 맞는다는 것은 서로가 사소하게나마 계속 부딪친다. 옷을 아무 곳에나 던져 놓는 사소한 생활 습관부터 OO에 빠져 있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등 사사건건 부딪친다면, 한 가지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결혼을 하면 그럴 일이 더 많아졌으면 많아졌지 줄지는 않는다. 절대!


그렇게 에너지를 작은 데부터 낭비해 나가다 보면 언젠간 참을성이 고갈된다. 이혼은 오히려 다행일 수 있다. 싸우거나 서로를 다치게 하는 일도 매우 많은 사람들에게 일어난다.  


순수 나쁜 인간도 있겠지만 결혼할 때 나쁜 사람은 없다. 단지, 함께 있으면 모든 것이 좋아지는 사람 vs 함께 하면 X나 피곤한 사람만 있을 뿐.




2. 자식은 당신들 관계의 접착제가 아니다.


접착제가 아니라고 해서 접착제로 쓸 수 없다는 말은 아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는가? 실제 많은 자식들은 부부간의 갈라진 틈새를 메꾸는 접착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그런 역할을 한다고 해서 그들이 접착제라는 말은 아니다. 즉, 그들이 그런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고 하면 그것은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고 있지 않다는 반증이다.


"아~ 우리 딸만/아들만 아니었다면..."


이런 말이 나오는 가정은 이미 많이 건너갔다.




3.  집안 식구들이 때론 당신의 결혼 생활을 결정할 수도 있다.


식구들 중 당신들의 결혼 생활에 가장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들은 부모와 형제다. 그들이 어떤 사람이고 그 사람들과 당신의 배우자가 현재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에 따라 당신의 결혼 생활이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결혼을 했으면 둘이서 잘 사는 것이니 나는 절대 그들이 사는 세상에 관여를 하지 않겠다."라고 생각하는 부모,  "결혼을 해도 내 아들은 내 아들이다 또는 결혼을 했는데 저 놈팽이가 우리 딸을 행복하게 해주지 못하는 것 같다."라고 생각하는 부모.


어떤 부모가 당신의 결혼 생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겠는가?




4. 대부분의 인간이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변하는 확률은 매우 낮은 것 같다.


"결혼하면 OO 해야지 또는 안 해야지"라고 말하는 사람의 말은 거짓말일 확률이 매우 높다. 그/그녀가 일부러 거짓말을 한다는 말이 아니다. 저렇게 말하는 사람의 진정성과는 별개로 그 사람이 저 행동을 성공하지 못할 확률이 매우 높다.


"결혼하면 담배 끊어야지, 결혼하면 술 적당히 먹고 집에 빨리 들어가야지, 결혼하면 취미 생활 좀 줄여야지, 결혼하면 친구들은 적당히 만나야지, 결혼하면 살 빼야지, 결혼하면 평소에 운동 열심히 해야지" 등등


그렇게 하지 못할 확률이 90% 이상이라고 보면 된다. 초반에 하는 척하는 사람들 또한 90% 정도 될 것이다. 혹 배우자 될 사람이 저렇게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저걸 못할 것이라고 확신해라. 그리고 저런 걸 결혼해서도 계속해도 괜찮은지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괜찮다면 그냥 넘어가라. 만약 절대 용납하지 못한다면 결혼하면 불행해질 확률 또한 높아진다고 보는 것이 현명하다. 뭐 예를 들자면 이런 거다.


"결혼하면 교회 다닐게!"


결혼하면 교회 안 다닐 확률이 매우 높다. 안 다녀도 되면 결혼하고 절대 안 된다면 교회 오빠를 찾아보라.




5. 그래도 하고 싶다면 해라. 그리곤 그 짐을 모두 당신이 짊어질 각오를 해라.


잘 안 맞아도 당장 이혼하진 않는다. 이혼으로 가기 위해선 수많은 일들이 벌어져야 한다. 그리고 그 수많은 일들의 종착점은 반드시 이혼은 아닐 것이다. 수많은 시나리오가 있을 수 있다. 한 명이 화병으로 죽을 수도 있고, 한 명이 화병으로 죽기 전에 교통사고로 죽을 수도 있을 것이다. 너무 무서운 것만 이야기했나? 조금 해피한 것은 배우자가 바람이 나서 다른 사람에게 갈 수도 있고, 당신이 바람이 나서 다른 사람에게 갈 수도 있다.


이혼하기 위해서 결혼하는 것은 아니지만 당신이 결혼을 하는 순간, 이혼할 확률은 50%가 된다. 그러니 그 인간하고 결혼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그 모든 십자가를 당신 혼자서 짊어지겠다고 선언하라. 그 사람과 나눠 가지려고 하는 마음을 조금만 먹어도 싸움은 당장 난다. 억울하고 X 같아도 당신이 모든 걸 감내하려는 마음을 내라. 그래야 그 인간도 당신을 그나마 불쌍하게 볼 것이다. 내 인생은 어쩌냐고? 나도 모른다. 한 가지 위안을 얻을 만한 것이 있다.


당신은 덕분에 인간적으로 매우 성장할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될 것이다.


무슨 말도 안 되는 정신 승리냐고? 아직 승리인지 실패인지 모른다. 성장할 수 있는 환경에 당신이 노출될 수 있다고 했지 당신이 성장할 수 있을지 없을지는 모른다. 실패해서 인생 나락으로 얼마든지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악처로 인해) 매우 성장한 케이스이다. 부부 싸움하다가 한 번의 실수로 인생 나락 간 인간들은 그 반대의 케이스이다.


당신이 어떻게 하느냐에 달렸다. 매우 슬프다. 엄청난 돈을 들여서 성대하게 치른 결혼식이라는 환영이 걷히면 드러나는 진실이 고작 이런 것이라니 말이다. 그러니 정신 바짝 차려라. 돈 펑펑 쓰면서 마냥 즐거워할 때가 아니다. 한평생 몸과 마음을 다 바쳐 그때 쓴 돈을 갚아야 할지도 모르니까.


그래서 결혼하지 말라는 말이냐고? 그렇게 생각하는 넌 해도 불행할 확률이 매우 높으니 안 하는 게 좋겠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