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의 6가지 비밀

강력한 성공 습관이 성공을 낳는다

by 대충철저

정말 성공한 사람들은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 나는 있다고 생각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뭐가 달라도 다르다고 믿는다. '그들은 태생부터 다르다', '금수저이다' 따위를 말하는 게 아니다. 그들은 세상과 스스로를 바라보는 방식과 관점이 전혀 다르다고 생각한다. 얼마 전 알리바바의 전 대표이사이자 회장이었던 마윈의 ‘당신은 가난한 사람인가?'라는 글을 보았다. 그는 대표적으로 성공한 사람으로서 가난한 자들이 왜 가난할 수밖에 없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마윈은 말한다. 가난한 사람들은 단순히 돈이 없기에 '가난한 자'가 된 것이 아니라, 마음이 가난하기에, 세상과 스스로를 바라보는 관점이 가난하기에 '가난한 자'로 살 수밖에 없다고 말이다. 아래 글은 마윈 회장의 어록이니 참고하셔요.


당신은 가난한 사람인가?


그럼 성공한 사람들은 도대체 우리와 뭐가 다를까? 수 백명의 억만장자들을 분석하고 그들의 공통점을 정리하여 책으로 낸 사람이 있다. 브랜든 버쳐드이다. 익숙한 이름이다. 그의 메카 히트작인 '백만장자 메신저'라는 책은 절판된 후 한국 중고시장에서 20만 원이라는 웃돈을 주고 거래될 정도로 시대를 잘 반영한 책이다. 브랜든 버쳐드는 말한다. 제대로 성공한 사람들은 여기 딱 6개의 핵심 습관이 있다고 말이다. 그럼 이 핵심 습관만 내 것으로 만들면 나도 억만장자가 될 수 있을까? 아무도 모른다. 다만 그들의 습관을 완전히 내 것으로 장착한다면, 성공 가능성은 지금 보다 높아질 것은 분명하다. 아래는 그가 제시한 6가지 습관이다. 하나하나 세세하게 설명을 드릴 순 없고, 그중에서 주요 내용만 소개하겠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본인이 원하는 것을 비교적 명확히 알고 있다고 한다. 당신에게 묻자. "당신은 짧게는 3년 뒤, 길게는 10년 뒤 어떤 모습으로 삶을 살고 싶은가?" 글로 쓸 수 있는가? 성공한 사람들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이 비교적 쉽게 나오고 그 대답이 매우 명확하다고 한다.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어떤 삶을 살고 있는 나를 보고 싶은가?


당신은 일주일에 몇 번 땀을 흘리는가? 운동을 왜 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가? 우리는 흔히 운동=다이어트라는 공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다. 운동을 하면 살도 빠지지만 다른 좋은 것들도 많다. 일단 뇌에 산소가 공급이 되고, 세로토닌이라는 화학 물질이 분비되면서 기분이 좋아지면서 스트레스가 낮아진다. 그냥 술 먹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랑은 다르다. 술이나 담배를 피우면 기분이 좋은 것은 같다. 그러나 그런 활동은 도파민이라는 자극성이 강한 화학 물질이 분비되고 이것은 금방 없어지며, 중독되기 쉽다. 그러나 운동은 다르다. '은은한 기쁨'이 흘러나온다. 면역력이 강해져 몸이 건강해지고, 정신도 맑아진다.


매일 운동하자. 하루에 30분씩 걷자.


성공한 사람들은 본인이 하는 일에 있어 강력한 사명을 알고 있다고 한다. 여러분은 당신이 일을 하는 이유를 아는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 일을 한다는 수준은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여러분이 일을 하는 강력한 이유를 찾아야 한다. 여러분은 왜 일을 하는가? 단순히 입벌이를 넘어서는 이유를 알고 있는가?


나는 HRD 업무를 담당한다. '인적자원개발'이라고 기계적으로 번역된 이 분야는 쉽게 말해, 조직 구성원의 성장과 성공을 도움으로서 조직의 성장과 성공을 창출하는 일이다. 나는 이 일을 가족의 생계유지와 더불어 우리 조직 구성원의 성장감 나아가 그들의 성공을 도움으로써 그들 가족에도 희망을 불어넣는 일이라 생각한다. 실제로 이렇게 믿으니 하루하루 내가 하는 일이 즐겁지 않을 수 없다.


여러분은 당신이 살아가는 데 있어, 당신이 일을 하는 데 있어 강력한 이유가 있는가? 없다면 발견하자. 그래도 없다면 만들자. 인생은 결국 선택이다.



중요한 일에 더 집중하라. 정말 맞는 말이다. 그러나 문제는 내게 중요한 일이 정확히 무엇인지 모른다. 이게 문제이다. 여러분은 어떤가? 여러분은 스스로에게 정말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아는가? 이것부터 알아내야 한다. 그러려면 첫 번째 습관으로 돌아가야 한다. 당신이 원하는 삶을 구체화하는 것. 이것을 구체화하기 전까진 내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


당신이 살고 싶은 삶이 명료해진다면 이제부터 그 삶을 살기 위해 내게 중요한 일을 알아낼 수 있다. 그리고 그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미래를 명확히 그리고 있는가?

그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가?


이 두 가지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면, 이제는 매일 살아가면서 던져야 할 질문이 있다.


지금 당신이 하는 일은 당신이 원하는 성과를 창조하기 위한 행동이 확실한가?


성공한 사람들의 또 하나의 특징은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것이다. 그럴 수밖에 없다.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든, 더불어 사는 세상에서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치고 살고 있다. 어떤 이는 부정적인 영향을, 어떤 이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살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누군가에게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이다. 잠깐 돌아보자.


당신은 주변에게 어떤 사람인가?

어떤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가?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마지막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용감한 자들이라고 한다. 두려움과 성공은 반비례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두렵다고 시도하지 않는 자들이 아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도하고 도전하는 자들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행동하는 자들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꾸준하게 행동한 자들이다. 무엇이든 시작하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창조할 수 없다. 시작하였다 하더라도 그것을 어느 정도 꾸준하게 하지 않으면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다.


여러분은 어떤가? 시작하였는가?

꾸준히 하고 있는가?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 지금 하는 행동을 하고 있는지 명확히 알 고 있는가?

그러한 삶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가?



여러분들은 위 6가지 습관을 보면서 무슨 생각을 했는가?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엄청나게 특별한 게 아니라는 생각을 가장 많이 했다. 뭔가 대단한 게 있어서 성공한 것이 아니라 그들은 어찌 보면 매우 본질적인데 충실했기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나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보았고,

내 몸을 아끼고 사랑했으며,

내가 삶을 살아가는 이유에 대해 충분히 진지하게 접근했고,

내가 원하는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 매 순간 노력했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삶을 살기 위해 용기내고 행동했다는 것.


어렵지 않죠? 이제 이렇게 삽시다^^


모두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금연 13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