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전체를 바꿔줄 사소한 시작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요. 미래의 나를 만드는 것은 내가 지금 무슨 생각을 하는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지요? 이 말이 맞는다면, 미래의 나는 내가 지금 무엇을 생각하고 어떤 감정을 느끼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보면 알 수 있겠죠. 그래서 어떤 이는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이 순간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다”라는 말을 한 것 같기도 하고요.
그러나 이 말이 진리인지 아닌지, 즉, 나에게도 해당이 되는지 아닌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맞습니다. 내가 직접 경험을 해봐야겠지요. 아마 한 번 가지고는 이게 맞는지 아닌지 알 수 없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수십 번, 수백 번을 해야 알랑가 말랑가 할 수준의 문제도 있겠지요.
결국 중요한 것은, ‘내가 해보았느냐’
더욱 중요한 것은, ‘내가 충분히 해보았는가’
이것이 삶을 살아가는데 무엇이 진짜인지 알 수 있은 가장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요?
이렇게 충분히 해보는 게 중요하다는 사실은 모두 다 아실 거예요. 그러나 그걸 알면서도 아무나 못한다는 사실 또한 아실 거고요. 그럼 이 차이를 가르는 결정적 원인이 뭘까요?
저는 이런 고민을 예전에 많이 했어요. 쉽게 말하면, 위너와 루저를 가르는 결정적 기준이 있을까? 그것이 있다면 무엇일까? 등등의 질문이죠.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저는 나름 해답을 찾았는데요.
아래 사진 한 번 보실래요?
인생은 너 자신을 발견하고 찾아가는 것이 아니다.
네가 원하는 모습대로 너를 창조해내는 것이다.
저는 이 말에 답이 숨겨져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여태 내 삶을 발견해가고 찾아가는 것이 저의 소명이며 죽을 때까지 찾고 발견해 가는 것이 의미 있다고 생각했어요. 정말 진리라 굳게 믿었습니다. 그렇게 찾고 또 찾아 헤맸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네 맞습니다. 찾기 바빴습니다. 끝없이 찾고 또 찾았죠. 어딘가에 숨겨져 있을 제 자신을 말이죠.
이걸 해보면 나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혹시 저기 가면 나를 찾진 않을까
내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은 따로 있지 않을까
아직 이걸 찾지 못해서 내 인생이 잘 안 풀린다고 생각하면서 말이죠.
제가 내 인생은 나 자신을 찾아가는 여정이라고 믿는 한 제가 할 수 있는 건 단 하나, 발견하기 위해 찾는 것 밖에 없었습니다. 분명히 무언가가 나를 기다리고 있을 거야!라는 생각과 함께 말이죠.
나중에... 정말 나중에 알았습니다. 이 생각 자체, 즉, 무언가가 나를 기다리고 있으며 나는 그것을 아직 찾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라는 생각 자체가 문제였다는 것을 말이죠.
시간이 많이 지나고 청춘이라는 활력을 어느 정도 잃고 나니 알겠더군요. 나는 내 인생을 어딘가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았어요. 지금 이 순간 내가 당장 나를 원하는 모습을 창조해야 한다는 것을 말이죠.
그렇게 관점을 외부에서 내부를 향하는 것을 내부에서 외부로 돌렸습니다. 그 작은 생각의 변화가 제 인생을 많이 바꿨습니다.
조금 더 적극적으로 지금 이 순간을 받아들일 여력이 생겼어요. 아직 나를 발견하지 못해서 세상이 이렇다는 핑계를 대는 대신 지금 이 순간 내가 원하는 나를 창조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 태도로 살게 되더군요.
그렇다고 엄청나게 많은 부를 끌어당긴다거나 하는 그런 변화는 아니고요. 조금 더 인생에 여유가 생겼다는 정도? 딱 그 정도예요. 남과 나를 예전보다 조금 덜 비교하는 정도? 딱 그 정도죠.
여러분은 어떻게 믿으세요?
혹시나 세상에는 분명 엄청난 무언가가 나를 기다리고 있을 거야. 그러나 지금은 때가 아니야..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약간만 다르게 생각해보는 게 어떨까요?
초두에 말씀드린 대로 해보지 않으면 절대 모른답니다! 당장 지금부터 도저언!!!
편안한 밤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