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을 위한 처절한 독서법
책을 읽는다고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한 사람들 중에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없다.
책을 읽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혹시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책을 읽지 않아도 되는 성공이 있지 않을까?
하는 분들 계실까 봐 다시 얘기드릴게요. 그런 성공은 없습니다. 책이 없으면 성장할 수 없고 성장 없는 성공은 신기루일 가능성이 높지요.
지금부터 아주 짧게 책과 성공의 상관관계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먼저 성공부터 이야기해볼까요? 물론 성공에 대한 정의가 사람마다 다를 겁니다. 예쁘고 지적이며 현명한 아내를 만나는 것이 누군가에는 성공이고, 어떤 이에게는 많은 돈을 버는 것이 성공이겠지요.
성공은 모두에게 다른 의미를 가지지만, 공통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째, 성공의 정의는 시시각각 변한다. 내가 서 있는 곳이 다르면 풍경이 바뀌듯 성공 또한 내가 처해 있는 상황에 따라 정의가 바뀔 수밖에 없습니다.
두 번째, 성공은 어느 정도 인간의 생존과 번영의 카테고리 안에 있다. 진화론까지 갈 필요 없고, 우리가 말하는 성공은 주로 잘 먹고 잘 마시고 잘 사는 삶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각자가 이 ‘잘 먹고 잘 마시고 잘 사는 삶’에 대한 기준은 다르지만 생존과 번영이라는 큰 프레임 안에 성공의 기준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 공통점을 보면 보편적 관점에서 인류에게 성공이란,
각자가 처해 있는 상황에서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생존하고 번영하는 것
그럼 책은 위 성공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내가 처해 있는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생존과 번영을 돕는 도구
라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처해 있는 상황을 잘 파악하려면, 일단 내가 남보다 접할 수 있는 정보가 많아야 합니다. 이것이 기본입니다. 그래야 무조건 남들보다 유리합니다. 인류의 역사를 보면,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고 성공한 사람들이 이름을 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15세기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할 때 탔던 배, 그것이 바로 책입니다. 책은 우리가 경험할 수 없는 것을 간접 경험하기에 효용이 매우 큽니다. 내 몸으로 갈 수 없어서 보지 못하는 곳을 보고 느끼게 해 줍니다.
그렇게 내 몸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게 하는 것이 바로 책입니다. 그럼 유튜브나 영상도 마찬가지 아닌가요?라고 질문하시는 분이 있을 겁니다.
맞습니다. 그것도 아주 훌륭한 전달 매체입니다. 그것도 책만큼 많이 보면 좋습니다. 다만, 책은 내가 접한 정보를 내 것으로 만들 충분한 시간을 주지만 유튜브나 영상은 내 머릿속의 뇌보다 훨씬 동적이기에 내 것으로 만들려면 보면서 적고 생각하는 2차 작업을 나중에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정리하면,
책은 몸에 갇힌 ‘나’라는 한계를
확장할 수 있는 매우 훌륭한 수단
입니다. 책을 매일 읽으면 남들보다 상황을 더욱 광범위하고 깊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생존과 번영에 무조건 유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자 그럼 무조건 많은 책을 읽으면 될까요?
아닙니다. 책을 읽는데도 반드시 지켜야 할 법칙이 있습니다. 이는 책을 최소 100-200권 정도 읽어봐야 알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쓰겠습니다.
모두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