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려받을 통신비가 있다고?
2020년이 된지 얼마 지나지 않은 1월의 어느 날, 에디터는 공과금 납부서 같은 용지를 하나 받았다.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날아온 통신요금 환급 안내문이었다. 에디터는 원래 KT 통신사를 사용하다 SKT로 번호를 이동했는데, 예전에 사용했던 KT로부터 환급할 금액이 있다는 소식을 받게 된 것이다. 앗! 이게 웬 꽁돈 ^___^ 통신 요금 환급금은 왜 생기는 건지, 어떻게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는지 바로 알아보자.
통신 요금 미환급액은 왜 생기는걸까?
먼저 이런 통신요금 미환급 금액은 왜 생기는 걸까? 소비자들은 번호 이동을 하거나 통신사 이용 해지를 할 때, 해지하는 날짜 기준으로 요금 정산을 하게 되는데, 정산을 모두 마친 이후 자동이체 할인 등의 요금 할인이 적용되면 정산 금액 중 일부가 과오납 금액으로 남게 된다. 또 자동이체를 걸어 놓아 이중 납부 처리가 되기도 하고, 보증금 같은 선납금 미수령 금액 등이 남아있기도 한다. 그래서 통신사에서 고객에게 돌려줘야 하는 환급금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환급 신청은 어디서 할 수 있을까?
통신요금 미환급 금액은 스마트 초이스에서 조회 및 환급 신청이 가능하다. 단, 평일 기준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이용이 가능하고, 공휴일에는 이용이 불가하다는 점, 참고하길 바란다.
* 스마트 초이스
스마트 초이스는 ㈜케이티,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그리고 (사)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가 공동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오늘 소개하는 통신 미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 외에도 스마트폰과 알뜰폰 요금제 비교, 단말기 지원금 조회 등 통신 요금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홈페이지이다. 추후 컨텐츠를 통해 스마트 초이스에서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더 소개하도록 하겠다.
스마트 초이스에서 통신 미환급액 조회 & 환급 신청하기
먼저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자. 회원가입과 로그인 없이도 통신 미환급액 조회는 가능하지만 환급 신청을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하다.
로그인 후 메인 화면의 [통신 미환급액 조회]를 클릭하거나 상단 메뉴의 [스마트 라이프] ▶ [통신 미환급액 조회] ▶ [미환급액 조회하기]를 선택하자.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조회를 원하시는 통신사를 선택하자. 에디터는 KT로부터 미환급액이 있다는 안내를 받았기 때문에 KT만 선택해서 조회를 해도 됐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SKT와 LG U+, SK 브로드밴드도 선택해보았다.
개인 정보 수집 이용과 취급 위탁에 동의를 하고 조회를 누르면
안내를 받은 대로 KT에는 과오납 요금이, 나머지 통신사에서는 환급받을 금액이 없는 것으로 나왔다. 몇백 원 정도의 환급금이 있지 않을까 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164,600원이 환급 가능하다고 한다.
환급 신청자 본인의 은행 계좌와 핸드폰 번호를 넣고 환급 신청을 하면 되는데, 은행은 우리, 신한, 국민 등의 일반 시중은행은 물론,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농협, 수협 등의 상호금융업권 은행, 그리고 씨티은행, 홍콩은행, 도이치은행 등의 외국계 은행도 선택할 수 있다.
환급 신청을 하면 이렇게 환급신청 결과 조회를 통해 현재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환급 금액 은 영업일 기준 최대 7일 정도 내에 입금된다고 한다. 에디터는 입금까지 반나절 정도의 시간이 걸렸고, 다음날 오전, 예전에 KT에서 사용하던 핸드폰 번호 이름으로 입금된 164,600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동통신 3개사의 미환급 금액은 통신사별로 최소 수억 원에서 최대 수십억 원까지 달한다고 한다. 에디터처럼 아직 환급금을 받아 가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에디터도 KT를 해지한 지 한참이 지난 후에 환급 안내 우편을 받았다. 그동안은 미환급금이 있는지도 몰랐었다. 여러분도 아직 우편을 받지 못했을 뿐, 숨겨진 나의 돈, 통신 미환급금이 있을지도 모른다. 핸드폰을 해지했거나 번호 이동을 한 적이 있다면 내가 받아야 할 통신 미환급금은 없는지, 지금 스마트 초이스에서 확인해보자.